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0 
※ Debut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1] 톤 레이어 란? 
[2] 기본 톤 붙이는 방법 
[3] 톤을 붙여 + 지울 날카롭게 
[4] 톤을 붙여 정렬 
[5] 톤 조정 (레이어 속성)

CLIP STUDIO PAINT는 만화에서 자주 사용되는 망점과 만 선 등의 기본 톤을 붙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톤 레이어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1] 톤 레이어 란?

CLIP STUDIO PAINT에는 톤 레이어는 톤 자체 레이어가 있습니다. 
※ CLIP STUDIO PAINT 톤의 종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레이어의 종류 1 래스터와 벡터" "레이어의 종류 2 다양한 계층" 을 참조하십시오.

톤 레이어는 이미지가 아닌 단색 레이어에 "선 수" "농도" "종류" "각도"등의 「토닝」의 설정을 붙인 레이어입니다. 
처음부터 망점으로 만든 화상의 경우는 나중에 망점의 종류와 농도를 변경할 수 없지만 톤 레이어의 경우 선 수와 망점 모양 등의 설정을 데이터로 가지고 그래서 나중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톤 레이어는 전면이 단색 된 레이어 만 톤 레이어와 동시에 생성되는 레이어 마스크에 의해 표시 범위를 조정합니다.

POINT 
톤 레이어와 이미지의 분별 법

캔버스에 부착 한 상태에서 동일하게 보이는 망점도 [톤 레이어와 이미지는 전술 한 바와 같이 성질이 다릅니다.

레이어 팔레트의 아이콘이나 [소재] 팔레트의 상세 확인하십시오.

[2] 기본 톤의 붙이는 방법

기본적인 톤의 붙이는 방법을 2 가지 소개합니다.

1 소재 팔레트 톤을 붙이는

소개 [소재] 팔레트에서 톤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CLIP STUDIO PAINT 먼저 사용되는 것이 많은 선 수 · 농도의 톤이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는 우선 여기에서 사용하자.

① 선이 그려진 캔버스를 제공합니다. [소재] 팔레트에서 톤을 붙이는 경우는 미리 자동 선택 도구 등으로 톤을 붙여 원하는 범위를 선택해야합니다.

② 다음, [소재] 팔레트에서 붙여 싶은 톤을 선택합니다. [소재] 팔레트의 [단색 패턴에 만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망점, 만 선, 모래 눈, 그라데이션, 무늬 톤 등의 톤이 미리 준비되어 있습니다. 
※ [소재] 팔레트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은 경우 [창] 메뉴 → [소재]를 선택하여 표시합니다.

③ 캔버스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선택 영역에 톤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때, 선택 범위를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소재] 팔레트에서 톤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캔버스 전체에 톤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재] 팔레트의 소재 붙여 넣기 아이콘 (아래 그림 빨간색 테두리)을 클릭하여 드래그 앤 드롭처럼 톤을 붙일 수 있습니다.

2 선택 범위 런처에서 톤을 붙이는

선택 영역을 만들고 톤을 붙이는 방법은 동일하지만 부착하기 전에 스스로 톤 세부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톤을 붙이는 작업에 익숙해지면, 이쪽을 사용할 수 많은 될지도 모릅니다.

① "1-①"처럼 톤을 붙여 원하는 범위를 선택해야합니다.

② 선택 범위의 하단에 표시되는 선택 범위 런처]에서 새 톤 (아래 빨간색 테두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③ 표시되는 간이 톤 설정 대화 상자에서 선 수 · 농도 · 종류 등을 변경하여 [OK]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 영역에 톤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POINT

또한 단순 톤 설정은 [레이어] 메뉴 → [새 레이어] → [톤]서든 호출 할 수 있습니다.

1,2의 방법으로 만든 톤을 레이어 팔레트에서 확인하면 두 방법 모두 같은 하나의 톤 레이어가 생성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톤을 붙여 + 지울 날카롭게

1 톤을 붙여 더하면

소개 만든 톤을 다른 위치에 붙여 더해 싶을 때는, [매직] 나 [펜] 등의 그리기 계 도구를 선택하고, 투명 색상 이​​외의 색상으로 바르면 톤 그리기 부분을 더하면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 영역 도구 등 선택 영역을 만든 후 편집 메뉴 → [채우기] 투명 이외의 전경색으로 채울 것으로, 톤을 붙일 수 있습니다.

2 톤을 끌

붙인 톤을 깎거나 지우거나 원한다면 톤 마스크를 지우개 도구로 끕니다.

또한 그리기 계 도구를 사용하여 투명에서 지울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나온 부분을 선택 영역 도구 등으로 선택한 상태에서 Delete 키 또는 [편집] 메뉴 → [삭제]에서 지울 수도 있습니다.

POINT

톤 레이어 붙여 더해 · 양귀비는 채우기 도구로 채울 수 있습니다.

일단 부분적으로 톤을 붙인 후 같은 레이어에 채우기 도구에서 톤을 발라갑니다. 채우기 도구의 하위 도구에서 다른 레이어보기]를 선택하고 다른 레이어에 그려진 선을 참조하여 전경색으로 붙여 더해이나 투명한 색상으로 나온 곳을 지워가는 것이 편리 입니다.

3 톤을 날카롭게

톤을 아날로그 절단기 깎는 효과를 내고 싶을 때는, [장식] 도구를 사용합니다.

[장식] 도구의 [카케아미]에있는 [톤 연삭 용]과 [구름 거즈] 등의 브러시를 사용하여 투명 색상으로 날카롭게 같이 입력합니다.

[카케아미 (톤 연삭 용)

[구름 거즈]

POINT

[펜]과 [붓 도구의 경우 브러쉬에 흐림이 걸려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이어 속성 마스크의 계조 [가]의 상태에서 흐림 걸린 브러시로 붙여 더해이나 깎아하면 톤의 불투명도가 변경됩니다.

계조 없음으로하면 톤의 색조를 변화시키지 않고 지울 수 있습니다.

인쇄에 사용하는 경우는 마스크의 계조를 없음으로합시다. 계조가 붙어 버리면, 인쇄 때 톤이 깨끗하게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톤을 붙여 정렬

붙인 톤을 붙여 분류 싶을 때, 톤을 다른 톤으로 바꾸는 방법과 특성 팔레트에서 톤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① 레이어 팔레트에서 붙여 변경하고자하실 톤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② [소재] 팔레트에서 바닥 바꾸고 싶은 톤을 선택하고 톤 붙여 정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다른 톤에 붙여 替えらえ まし했다. 톤을 바꾸어도 마스크는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그리기 범위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5] 톤을 조정하는

붙여 넣은 톤은 레이어 속성 팔레트에서 톤의 농도와 모양 등 섬세한 설정 변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소개합니다. 
※ 화면에 레이어 속성 팔레트가없는 경우에는 창 메뉴 → [레이어 속성]을 선택하여 팔레트를 표시합니다.

① 레이어 색상
톤의 색상과 톤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톤 선 수
웹 점의 선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작을수록 웹이 큰 톤이되고, 수치가 커지면 망점이 작아 섬세한 톤입니다.

슬라이더를 이동하여 자유로운 수치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풀다운 메뉴에서 만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선 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숫자 부분을 클릭하여 직접 수치 입력 할 수 있습니다.

③ 농도
톤의 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클수록 어두운 톤입니다. 슬라이더를 이동하여 자유로운 수치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숫자 부분을 클릭하여 직접 농도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④ 웹 설정
웹 지점의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웹 외에 만 선이나 노이즈 별표 등에 수 있습니다.

■수록되어있는 망점의 종류 · 예

⑤ 각도
망 지점의 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45 °로되어 있습니다.

⑥ 소음의 크기 계수
웹 점에서 노이즈를 선택할 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의 크기는 숫자가 작은 세세한 노이즈에 숫자가 크면 큰 소음입니다.

노이즈 계수는 수치가 높을수록 노이즈의 모양이 변화합니다.

⑦ 웹 점의 위치
망 지점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X 가로 방향으로 Y 세로로 이동합니다. 망점의 1을 이동하거나 톤을 거듭 할 때 유용합니다.

⑧ 마스크의 표현
마스크의 표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로 설정하면 흐린 브러시로 계조가 붙습니다. 인쇄 할 때, 계조는 없음으로 설정합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