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EX Ver.1.3.0 
※ PRO / Debut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1] 레이어 LT 변환 단계 
[2] 레이어 LT 변환 대화 -3D 레이어의 선 조정 
[3] 레이어의 LT 변환 대화 -3D 텍스처 / 선 조정 
[4] 레이어 LT 변환 대화 - 음영 조정

CLIP STUDIO PAINT EX는 Ver.1.3.0에서 2D 이미지와 3D 모델 등을, 선화 레이어와 톤 레이어로 변환하여 내보낼 "레이어 LT 변환 '라는 편리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레이어 LT 변환"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설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레이어 LT 변환 단계

① 변환 할 레이어 나 이미지 등을 캔버스로 가져와 배치합니다. 
크기와 각도 등의 구도는이 시점에서 확실히 결정해야합니다.

■ 레이어 LT 변환 할 레이어의 유형
래스터 레이어 / 벡터 레이어 / 풍선 레이어 / 텍스트 레이어 / 화상 레이어 / 3D 레이어 / 집중 선 레이어 / 유선 레이어


※ 위 그림은 CLIP STUDIO PAINT 초기수록되어있는 3D 모델 "교실 복도 01"입니다.

POINT
ComicStudio 용 3D 모델 등 텍스처없는 LWO 형식의 소재를 변환하려면 도구 특성 팔레트의 항목 [광원]에 체크를 넣어 광원을 설정해야합니다.

② 레이어 팔레트에서 변환하고자하는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어 메뉴 → [레이어 LT 변환을 클릭하거나 [레이어 속성] 팔레트 → [라인 추출] → [레이어 LT 변환을 실행 을 클릭합니다.

③ 레이어 LT 변환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각종 설정 (※)를 조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하여 변환합니다. 변환에는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 대화의 각종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 [3] [4] 에서 소개합니다.

④ 변환이 끝났습니다.

변환 된 선화와 톤은 "원본 레이어 이름 2"레이어 폴더에 만들어집니다. 선화는 "윤곽선] 레이어에 그려지고 톤 계조 화에 지정된 수만큼 톤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기초] 객체의 형태에 굵은 흰색 레이어입니다. 아래에있는 레이어의 그림이 비쳐 버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 생성 된 레이어 수는 원본 레이어의 종류와 색조 화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2] 레이어 LT 변환 대화 -3D 레이어의 선 조정

우선 3D 레이어의 선 두께 등을 조정하는 항목 "라인 추출" "깊이"를 소개합니다.

① 라인 추출] [3D 레이어 만]
선 출력 레이어를 래스터 레이어 벡터 레이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윤곽선의 선폭이나 검출 정밀도 윤곽선 테두리를 강조 효과의 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깊이] [3D 레이어 만]
체크를 넣으면 안쪽과 앞쪽의 선 굵기에 강약을 붙일 수 있습니다. 그래프의 상하 차이를 크게하면 깊이 강조된 선입니다. 또한, 테두리에만 적용에 체크하면 외곽선 만 강조됩니다.

[3] 레이어의 LT 변환 대화 -3D 텍스처 / 선 조정

3D 레이어의 텍스처와 원본 레이어 (3D 레이어를 제외한)를 선으로 변환하기 위해 조정하는 설정에 대해 소개합니다.

※ 레이어 속성 팔레트의 라인 추출에서 레이어 LT 변환 실행을 선택한 경우 ④⑤ 항목은 레이어 속성 설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③ 텍스처 라인 추출] [3D 레이어 만]
체크를하면, 3D 레이어의 텍스처가 윤곽선으로 추출 대상이됩니다.

④ [계조 화하고 추출 검정색 베타 역치] [라인 폭 조정]
[계조 화하고 추출]에 체크를하면, 3D 레이어의 텍스처와 원본 레이어 (3D 레이어를 제외한)를 계조 화 에서 윤곽을 추출합니다.

검정색 베타 임계 값]은 검게 전부 칠 해지는 부분의 범위를 설정하고 라인 폭 조정은 윤곽선의 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⑤ [에지 검출 처리
풀다운에서 에지 검출 처리 1 및 에지 검출 처리 2라는 두 가지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가 더 섬세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에지 임계 값 : 값이 작을수록 선으로 파악 부분이 넓어집니다. 
· 검출 방향 : 해제 한 방향의 윤곽선 추출이 약해집니다. 
에지의 높이 역치 : 수치가 작을수록 가장자리가 달게 얇아진다. 
· 변화량 기울기 임계 값 : 선화의 연속성을 조정합니다. 수치가 클수록 짧은 선화 수 쉽습니다.

[4] 레이어 LT 변환 대화 - 음영 조정

음영 조정을합니다. 그림자 부분은 계조 수에 따라 톤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⑥ 톤 워크]
[톤 워크]에 체크를 넣으면 톤 레이어로 변환하기위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계조 화]를 체크하면 음영을 애니메이션으로 그린 것처럼 계조가있는 것으로 변환합니다. 선택하지 않은 경우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의 음영으로 표현됩니다.

[계조 함하는 경우 슬라이더로 조정할 수 있으며, 생성 된 톤의 수와 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A] 숫자를 클릭하면 톤의 농도 (%)을 조정합니다. 
[B] 노드 (▲) 그림자를 깊이 (계조의 범위)를 농도별로 조정합니다. 
난외에 드래그하면 노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빈 부분을 클릭하면 노드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종류]는 톤의 종류와 선 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톤 레이어 톤을 만들 때와 비슷한 설정입니다. 
※ 유형에서 설정 한 내용은 미리보기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