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2

참조 레이어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기반으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기위한 응용적인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 참조 레이어의 설정 방법 등 기본적인 사용법은 " 참조 레이어를 활용 · 기본편 "을 참조하십시오.

[1] 벡터 레이어의 선화 착색한다 
[2] [채우기] 도구의 "편집 레이어를 참조하지 않음"을 활용 
[3]면을 참조

[1] 벡터 레이어의 선화 착색한다

벡터 레이어는 그 특성에서 채우기 수 없기 때문에 착색는 다른 레이어에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선이 그려진 벡터 레이어를 참조 레이어로 설정하면 쉽게 착색 수 있습니다.





[2] [채우기] 도구의 "편집 레이어를 참조하지 않는다」를 활용

(1) 레이어를 늘리지 않고 색칠하기

참조 레이어 및 채우기 도구에서 편집 레이어를 참조하지라는 옵션을 함께 사용하면 색칠을 하나의 레이어로 할 수 있습니다.[원본 이미지] ① 착색 용 레이어 ( "색칠"레이어)에 펜 도구로 선화에서 벗어나도 신경 쓰지 않고 자유롭게 발라갑니다. 특히 머리카락의 가늘어 부분은 칠 남겨 수 없도록 넘어 기미에 발라 둡니다. ② "선"레이어를 참조 레이어로 설정합니다. ③ 채우기 도구에서 여러 참조를 찾아 레이어]로 설정하면 동시에 찾아하지 레이어에서 편집 레이어를 참조하지 않음을 설정합니다. ④ "색칠"레이어를 선택하고 채우기 도구로 채 웁니다. 이미 머리 색이 들어간 「머리카락과 피부 "레이어 (편집하는 레이어)를 무시하고 찾아 레이어의 선만을 참조 채울 때문에 얼굴에 걸린 머리카락의 착색 부분이 살색으로 채워 됩니다. 참조하지 않는 레이어를 "편집 레이어를 참조하지 않는다」로 설정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⑤ 같은 방법으로 다른 부분도 색을 담습니다."색칠"레이어는 다음과 같습니다습니다.


























(2) 선화 바깥쪽으로 돌출을 제거

(1)에서 만든 이미지는 캐릭터의 외부 (배경 측)에 걸린 부분이 있습니다. 이 돌출 부분도 참조 레이어를 사용하여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색칠"레이어를 선택하고 [채우기] 도구 전경색을 "투명"으로 설정하고 선화의 외부를 칠 때 나온 부분의 색상을 지울 수 있습니다. 채우기를 실시하고있는 레이어 = 편집 레이어를 참조하지 않음으로써 얻을 수있는 장점은 "잘못 되도 좋다"는 것입니다. 돌출을 신경 쓰지 않고 그릴 수 있기 때문에 붓의 기세를 잃지 않고 착색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소개 한 그림은 알기 쉽도록 애니메이션 그리는 것을 사용했지만, 머리카락의 윤기와 옷의 그림자 등을 넣을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POINT
편집 레이어를 참조하지 않음을 설정하고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이미지의 경우 잘 넘어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① 그리기없는 곳에서 채우기를 실시 제거 할 수 없습니다. ② 앤티가 효과가있는 그림을 삭제하면 경계선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③ 그리기 영역을 선으로 분단되는 경우 한꺼번에 삭제할 수 없습니다. [편집 레이어를 참조하지 않음을 선택하는 경우, 선화만을 참조하므로 앤티 앨리어싱의 경계선이 남지 않고 분단 된 영역도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3]면을 참조

참조 레이어는 "선"뿐만 아니라 "면"을 참조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선이없는 이미지에 색을 더해보십시오. ① "꽃"레이어를 참조 레이어로 설정하고 착색 용 레이어에 에어 브러시로 색상을 변경합니다. ② 채우기 도구를 "투명"으로 설정 도구 속성 배럿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영역 확장] → 끄기, 다중 참조] → "참조 레이어"찾아하지 레이어] → [편집 레이어를 참조하지 않음 ③ "착색"레이어에 채우기합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