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0
※ Debut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1] 그라데이션 레이어의 기본적인 작성방법
[2] 그라데이션 전경색을 선택
[3] 그라데이션 톤을 부분적으로 붙이기
[4] 오브젝트 도구에서 이동 및 회전, 크기변경


흑백원고 제작시, 그라디언트 레이어(톤)의 사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그라데이션 레이어의 기본적인 작성방법

그라데이션은 [그라데이션] 도구를 사용하여 래스터 레이어에 직접 그릴수도 있습니다만, 이번에는 [그라데이션 레이어]에 대해 소개합니다. 
[그라데이션 레이어]는 직접 그리는 그라데이션과 외형은 동일하지만 나중에 그라데이션 색이나 크기, 모양 등의 설정을 [오브젝트] 도구에서 자세하게 변경할수있는 편리한 레이어입니다.

그라데이션 레이어를 만들려면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A] 레이어 메뉴에서 작성

(1) [레이어] 메뉴 → [신규 레이어] → [그라데이션]을 선택합니다.

(2) 캔버스에 [그라데이션 레이어]가 작성됩니다. [레이어] 팔레트의 선택된 레이어 위에 만들어집니다.

작성시 수직 그라데이션이지만 각도와 모양은 개체 도구의 도구 속성에서 나중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개체] 도구는 [4] 에서 자세히 소개합니다.

[B] [그라디언트] 도구에서 [그라디언트 레이어를 만들

(1) 도구 팔레트에서 그라디언트 도구를 선택합니다.

(2) 보조도구 팔레트에서 사용하려는 설정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전경색에서 배경색]을 선택합니다.

(3) [도구속성] 팔레트에서 그리기 설정 항목에서 [그라데이션 레이어 작성]을 선택합니다.

(4) 캔버스에 [그라데이션] 도구를 사용하면 [그라데이션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5) [그라데이션] 도구를 사용할 때의 드래그 방향에 따라 생성되는 그라데이션의 각도가 달라집니다. 그라디언트 각도는 [오브젝트] 도구의 도구속성에서 나중에 변경할수있습니다.

POINT 
[톤 레이어]를 [그라데이션 레이어]로 변환

레이어 팔레트에서 톤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브젝트] 도구의 [도구속성] 팔레트를 조작합니다. 
[도구속성]에서 [채우기] 항목을 [단색]에서 [그라데이션]으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톤] 레이어가 [그라데이션 레이어]로 바뀝니다. 반대로 그라데이션을 단색 톤으로 변경할수있습니다.


[2] 그라데이션 전경색을 선택

[1] 에서 만든 그라데이션 레이어의 색상은 색상 팔레트 등에 표시되는 [전경색] (아래 그림의 빨간색 테두리에 색)과 배경색 (아래 그림의 파란색 테두리에 색깔)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색깔이 정해져있는 경우에는 미리 전경색과 배경색을 설정하고 그라데이션 레이어를 만들면 좋을 것입니다.

캔버스의 기본 표현 색이 흑백 또는 그레이]의 경우, [전경색] 및 [배경색에 흰색 검정 회색이 아닌 파란색이나 빨간색 등의 색상을 설정하면 [레이어 속성] 팔레트 의 농도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흑백 회색으로 변환되어 표시됩니다.

또한, [농도] 설정을 [이미지의 색상을 사용으로 설정 한 상태에서는 그라데이션 레이어는 불투명 한 상태에서 작성된 후면 레이어가 숨겨집니다.

뒷면의 레이어를 투과하려면 레이어 팔레트에서 그라디언트 레이어의 합성 모드를 곱하기 등으로 변경하거나 [레이어 속성] 팔레트의 [농도] 설정을 [이미지 밝기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레이어 속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능 설명! 호랑이의 권 "레이어 속성의 기본" 을, 합성 모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능 설명! 호랑이의 권 "합성 모드의 기본" 을 참조하십시오.


[3] 그라데이션 톤을 부분적으로 붙이기

[1] 의 항목에서 설명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그라디언트 레이어를 만든 경우 캔버스 전면에 그라데이션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필요로하는 장소에만 부분적으로 그라데이션 레이어를 렌더링하고자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만듭니다.

[A] 선택 범위를 만들고 톤을 붙이는

(1) 그라디언트 레이어를 붙여 원하는 위치로 자동 선택 도구 등으로 선택 범위를 만듭니다. 여기에서는 여자 머리 부분에 그라데이션 톤을 붙여하고 싶습니다. 
※ 아래 그림에서는 선택 범위가 알기 쉽도록 머리 부분을 빠른 마스크 (빨강)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2) [레이어] 메뉴 → [새 레이어] → [그라데이션]을 선택합니다.

(3) 선택 범위의 높이에 따라 그라데이션 레이어가 생성되고 그라데이션 톤이 부착되었습니다.

[B] 그라데이션 레이어 마스크의 내용을 삭제 한 후, 펜 등으로 바르도록 부착

(1) [레이어] 메뉴 → [새 레이어] → [그라데이션]을 선택하고 일단 캔버스 전면에 그라데이션 레이어를 만듭니다. 여기에서는 배경의 흰 부분에 그라데이션 모양을 넣으려고 생각합니다.

(2) 레이어 팔레트에서 만든 그라데이션 레이어에서 마스크 축소판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레이어 마스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능소개! 호랑이의 권 [레이어 마스크 활용 1] , [레이어 마스크를 활용 2] , [레이어 마스크를 활용 3] 을 참조해주십시오.

(3) [편집] 메뉴 → [삭제]를 실행하거나 Delete 키를 클릭하고 전면에 마스크를 겁니다. 
※ 초기의 전면에 눈금이 표시되어있는 상태는 마스크가 걸려 있지 않습니다.

(4) 그러면 레이어 팔레트에서 그라디언트 레이어가 존재하는 것으로 전면 마스크되어 있기 때문에 캔버스에 그라데이션이 사라진 것처럼 보입니다.

(5) 그라데이션을 표시 할 위치에 자동 선택 도구 등으로 선택 범위를 만듭니다. 
※ 아래 그림에서는 선택 범위가 알기 쉽도록 빠른 마스크 (빨강)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6) 그런 다음 레이어 팔레트에서 그라데이션 바겐 레이어 마스크의 옆에 썸네일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펜] 도구 나 [장식] 도구 등의 그리기 계 도구에서 전경색] 하나 배경색으로 그립니다. 
그린 부분의 마스크가 깎여 그리기 부분의 그라데이션이 다시 표시됩니다.

(7) 반대로 이미 표시되어있는 부분의 그라데이션 레이어의 [마스크]에 [지우개] 도구와 그리기 계 도구의 투명에서 그리면 그릴 범위에 마스크가 걸립니다. 이를 이용하여 톤을 날카롭게 표현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머리의 윤기 부분을 마스크했습니다.

POINT

그라디언트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어 속성 팔레트의 마스크의 표현] → [계조 설정을 [가]하면 흐림 효과 표현이 할 수 있지만,이 경우 완성 데이터는 흑백이되지 않고, 그레이]입니다.

또한, 계조 있습니다에서 마스크에 에어 브러시 등 수채화 및 앤티 앨리어스가 적용된 도구로 그리면 망점 자체가 회색이되어 버리기 때문에, 인쇄 데이터로 불편을 줄 수 가 있으므로주의합시다.

[4] 오브젝트 도구에서 이동 및 회전, 크기변경

그라디언트 레이어는 작업 도구에서 개체에 무늬를 이동하거나 회전 그릴 크기 변경 등을 나중에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A] 그라데이션 이동

[개체] 도구로 그라데이션이 그려진 범위를 드래그하면 톤의 시작점 ①과 끝점 ② 이동하고 그에 따라 그라데이션 描点 이동합니다.

POINT 
작업 도구와 개체 도구의 이동의 차이

작업 도구에서 개체에서 수행 톤 무늬의 이동과 레이어 이동 도구로 할 레이어의 이동은 비슷한 듯하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레이어 마스크가있는 경우에 차이를 볼 수 있지만 레이어 이동 도구로 톤을 이동 시키려고하면 톤 무늬와 함께 마스크를 이동하여 버립니다.

한편, 개체에서 할 경우는 마스크의 위치는 고정 상태에서 톤 무늬 만 이동합니다.

또한 레이어와 마스크의 연결을 해제하는 경우 두 도구를 사용하여도 결과에 차이가 나올 수 없다.

[B] 그라데이션의 방향 및 크기 조정

[개체] 도구로 캔버스에 표시되는 끝점을 끌면 작성 후 그라디언트 레이어의 그라데이션의 크기와 방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끝점 ②를 시작점 ①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드래그하면 그라디언트 그리기 범위가 짧아지고 반대로 피하 드래그하면 그리기 범위는 넓어집니다.

[C] [개체] (그라데이션 레이어) 도구의 도구 속성에 대한 자세한

그라디언트 레이어의 농도 나 형상 등은 작업 도구에서 개체 하위 도구를 선택하고 [레이어] 팔레트에서 그라디언트 레이어를 선택할 때 표시되는 도구 속성에서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명대로 원하는대로 그라디언트를 만들어 봅시다. 
여기에 그라데이션 설정에 관련된 항목 만 소개합니다.

① 채우기 설정
레이어 팔레트에서 그라디언트 레이어를 선택하는 경우 자동으로 그라데이션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단색]을 선택하면 그라디언트 레이어가 [톤 레이어로 변환됩니다.

② 컬러 바
설정 한 그라데이션 미리보기됩니다. [1] 의 항목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그라디언트 레이어를 만든 경우는 왼쪽 노드 (△)은 [전경색], 오른쪽 노드에는 배경색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노드 (△)을 드래그하여 좌우로 움직이면 노드의 위치에 따라 그라데이션이 변화합니다.

또한 노드 (△)은 통치자와 같은 그리드가 표시되는 영역을 클릭하면 자유로운 위치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추가 한 노드는 화면 하단으로 드래그하여 지울 수 있습니다.

컬러 바의 테두리를 끼고 노드 (△)과 같은 위치에있는 □에 설정되어있는 색상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③ 고급
고급 버튼이나 색상 막대 틀안을 클릭하면 그라디언트 편집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A) 컬러 바 : 그라데이션 설정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B) 노드를 선택 : [<]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선택한 노드 (△)의 왼쪽 노드를 [>]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선택한 노드의 오른쪽 노드 를 선택합니다.

(C) 그라데이션의 반전 버튼 : 현재의 그라데이션 노드 (△)의 위치를​​ 모두 대칭합니다.

(D) 노드를 삭제 : 선택한 노드를 제거합니다. 그라데이션 노드가 최소 2 개 필요하므로, 노드가 3 개 이상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 위치 : 선택된 노드의 위치를​​ 나타낸 값입니다. 그라데이션의 왼쪽이 0, 오른쪽이 100의 값으로되어있어 동등하게 노드를 배치 할 경우이 수치를 보면서 배치하면 편리합니다.

(F) 투명도 : 선택한 노드의 불투명도 수치입니다. 
불투명도 설정이 100에 가까울수록 불투명, 0에 가까울수록 투명하게됩니다.

(G) 지정 색상 :이 항목을 선택하면 선택한 노드에 오른쪽 상자를 클릭하여 지정한 색상을 지정합니다.

(H) 기본 드로잉 색상 :이 항목을 선택하면 선택한 노드에 기본 전경색을 지정합니다. 색상 계 팔레트에서 전경색] · 배경색과 연동하고 있습니다.

(I) 서브 전경색 :이 항목을 선택하면 선택한 노드에 하위 전경색을 지정합니다. 색상 계 팔레트에서 전경색] · 배경색과 연동하고 있습니다.

(J) 혼합 비율 곡선 :이 항목을 ON하면 선택한 노드와 오른쪽 노드 간의 색상 혼합 비율을 곡선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곡선으로 혼합 비율을 지정하여 여러 노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복잡한 농도 그라디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곡선이 그려져 있습니다.

테두리의 임의의 위치에서 클릭하면 곡선의 포인트가 추가 된 점을 외곽선 드래그하면 삭제됩니다. 점을 드래그하여 곡선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왼쪽 노드의 색상이 블랙, 오른쪽 노드의 색이 흰색이면 두 노드만으로도 곡선을 변경하여 아래와 같은 그라데이션 설정할 수 있습니다.

POINT

혼합 비율 곡선은 포인트 사이에서 이른바 일까 곡선을 그리는 같이 계산되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4 개의 포인트를 아래 그림과 같이 배치하면 S 자형 곡선으로 표시됩니다.

예각 한 선을 그리고 싶은 경우에는 심하게 할 위치에 두 지점을 배치하면 효과적입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6 개의 포인트를 사용하여 예각 혼합 비율 곡선을 만들었습니다.

④ 형상
이 항목에서는 그라데이션의 모양과 크기, 각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 직선 : 그라데이션의 형상을 직선형으로 설정합니다.

(B) 엔 : 그라데이션의 모양을 원형으로 설정합니다. 제어점에서 크기를 조작하면 긍정적 인 원형 그대로 확대 축소합니다.

(C) 타원 : 그라데이션의 모양을 타원형으로 설정합니다. 제어점은 가로 세로가 각각 짝이 변화합니다.

(D) 크기 : 그라데이션 그리기 크기의 수치입니다. 그라데이션의 시작점에서 끝점까지의 거리를 나타냅니다.

(E) 각도 : 그라데이션 그리기 각도의 숫자입니다. 그라데이션의 시작점에서 바로 오른쪽이 0도, 바로 왼쪽이 180 도가되고 있습니다 만, 360도 표기에 나타나지 않고 시작 지점에서 아래쪽의 공간이 양수 (1 ~ 179) 상반신 영역 이 음수 (-1 ~ -179)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모양을 [원]으로하는 경우는 각도의 설정은 무효입니다.

(F) 두께 : 그라데이션 그리기의 두께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모양을 타원으로하는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⑥ 가장자리 처리
그라데이션을 어떻게 그릴 것인가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