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0

베 지어 곡선은 "어느 정도의 커브를 가진 곡선 것인가」를 몇개의 제어점 (앵커 포인트)를 사용하여 만드는 곡선입니다. 
프리 핸드로 그리는 곡선보다 매끄러운 곡선을 그리고 싶은 경우 등에 유용합니다.

[1] 3 차 베 지어의 구조 
[2] 3 차 베 지어 사용 
[3] 앵커 포인트 조정 
[4] 모서리의 전환 
[5] 프리 핸드로 그린 일러스트 추적

[1] 3 차 베 지어의 구조

3 차 베 지어는 여러 개의 점과 기준점으로 구성된 곡선입니다. 벡터 레이어에서 사용하고 일단 선을 그린 후 제어점 앵커 포인트를 조정합니다. 래스터 레이어로 사용하면 한 번 그린 선 제어점과 앵커 포인트는 조정할 수 없습니다. [도구] 팔레트에서 [도형] 도구를 하위 도구 팔레트에서 연속 곡선 도구를 선택합니다. 도구 특성 팔레트의 곡선 옵션에서 삼차 베 지어]를 선택합니다. ※ 서브 도구 연속 곡선은 기본적으로 지정 방법 [드래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클릭에 지정되어있는 경우, 2 차 베 지어와 같은 조작되고 본 강좌와 같은 조작을 할 수 없습니다.












[2] 3 차 베 지어 사용

1 점과 기준점을 설정하는

3 차 베 지어에서는 다음 작업 방법으로 제어점을 지정합니다. ■ 클릭 제어점을 지정하는 클릭 제어점을 지정하면 제어점 사이가 직선으로 연결됩니다. ■ 드래그 제어점을 지정하는 드래그 제어점을 지정하면 드래그 시작점이 제어점 드래그 종점이 기준점이되고, 선 곡선의 방향과 크기를 결정합니다.









2 기본적인 선을 그리는 방법

■ 직선 선
제어점을 클릭하여 지정하면 제어점 사이는 직선으로 연결됩니다. 마지막 제어점 ④ 클릭하면 [Enter] 키를 눌러 확인합니다. ■ 간단한 곡선 끌어 제어점을 지정하면 앵커 포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① 제어점에서 연장 선은 앵커 포인트의 방향과 길이에 따라 곡선을 그립니다. ② 제어점을 클릭 한 후 [Enter]에서 선화를 확인합니다. ■ 시작점과 끝점에서 방향이 다른 곡선 시점의 제어점과 종점의 제어점에서 드래그하여 기준점을 설정하면 제어점마다 커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예에서는 ② 제어점에서 아래로 드래그하여 기준점을 설정 한 후 [Enter]를 눌러 선화를 확인합니다. ② 제어점에서 드래그 한 반대에도 선대칭 기준점이 설정되어있는 것에 주목 해 둡시다. ■ 뿔이 붙은 곡선 ① 제어점에서 드래그하여 기준점을 설정 다음 ② 제어점에서 클릭 다음 ③ 제어점에서 드래그하여 기준점을 설정하면 "뿔"있는 커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③ 제어점을 설정 후 [Enter]를 눌러 선을 그립니다.



















[3] 앵커 포인트 조정

벡터 레이어에서 선을 그린 경우 나중에 제어점 또는 앵커 포인트를 조정하여 선의 형태를 정돈합니다. 
작업 도구의 하위 도구에서 개체를 사용하여 선을 선택하면 제어점과 기준점을 다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곡선의 조정 곡선과 곡선 사이의 제어점에는 좌우에 기준점이 자라고 있습니다. 두 가지 앵커 포인트의 위치를 조정하면 반대편의 기준점이 점 대상으로 움직입니다. 기준점은 곡선의 정점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 직선의 조정 직선의 가장자리에있는 제어점을 이동하면 직선의 길이와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정 원을 그려 보자] 그리드를 표시하고 큰 사각형을 아타리로 이용합니다. ※ 격자 표시 방법 :보기 메뉴 → 모눈 정사각형의 변의 중간에서 기준점을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나머지면에서도 차례로 기준점을 설정합니다. 그림을 참조 기준점의 위치를 설정하고 선을 만들어보세요. 마지막은 시작 위치에서 클릭하여 선을 닫습니다. 正円는 점에서 연장 두 앵커 포인트를 같은 거리에 조정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4] 모서리 전환

제어점은 나중에 모서리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모서리 전환 할 점과 제어점에서 성장하고있는 좌우의 앵커 포인트를 별도로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작업 도구 → 서브 도구 개체에서 원형 상단의 제어점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제어점이 빨간색으로 선택되어있는 상태에서 오른쪽 클릭 메뉴를 표시하고 [모퉁이의 전환을 선택합니다. 【정 원에서 하트 만들기] 모서리 전환으로 정의 원을 하트로 변형하여 봅시다. 정 원의 맨 위에 제어점을 아래로 이동시킵니다. 개별적으로 드래그하여 [V 자형으로되도록 조정합니다. 두 앵커는 선대칭합니다. 다음 아래의 제어점을 이동합니다. [모서리 전환을하여 기준점을 조정하고 하단 (하트의 꼬리)의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5] 프리 핸드로 그린 일러스트 추적

3 차 베 지어 곡선으로 섬세한 곡선 조정이 가능합니다. 프리 핸드로 그린 일러스트를 추적하고 예쁜 곡선을 정돈 할 수 있습니다. ① 아래 그려 래스터 레이어에 자유롭게 그려 둡니다. ② 추적을 위해 벡터 레이어 위에 만들어 아래 그리 선을 참고로 연속 곡선 도구로 선을 그려갑니다. 벡터 레이어에서 생성 된 연속 곡선은 나중에 다시 조정이 가능하므로 아래 그려 때문에 다소 어긋나도 문제는 없습니다. ③ 선화를 확정되면 작업 도구의 하위 도구에서 개체를 사용하여 그린 선을 선택합니다. ④ 제어점 (빨간 점)와 컨트롤 포인트 (파란 점)을 잘 구분하면서 선화를 조정합니다. 커브 상태를 조정하려면 조절 점을 선 자체를 이동하려면 제어점을 드래그하여 조정합니다. ⑤ 제어점이 너무 많은 경우는 제어점을 감소합니다. 불필요한 제어점을 선택하고 메뉴를 표시 한 다음 제어점을 제거를 선택합니다. 다른 점과 제어점을 조정하여 선을 정돈합니다. ⑥ 모양이 완료되면 선화를 선택하고 도구 특성 팔레트에서 기본 색상과 브러시 크기 (선의 굵기) 등을 조정합니다. 팝적인 일러스트 등 부드러운 선이 요구되는 경우는 베 지어 곡선이 매우 유용합니다. 일러스트의 터치에 의해 도구를 구사 수 있어요.



























POINT
베지 작업은 실행 취소 할 수 없습니다. 베 지어 곡선을 조작하는 동안 [Delete] / [BackSpace] 키 또는 오른쪽 클릭으로 제어점의 설정을 하나씩 추적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