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2

[1] 참조 레이어는 
[2] 참조 레이어 설정 방법 
[3] 참조 레이어를 사용한 칠해 
[4] 참조 레이어를 사용하여 선택 범위를 만드는 
[5] 펜과 붓 도구에서 참조 레이어를 사용하는 
[ 6] 참조 레이어를 활용할 수있는 레이어 구성

[1] 참조 레이어는

"참조 레이어"는 다른 레이어에서 "참조 레이어"만을 참조하여 채우기 나 그릴 수있는 레이어 설정입니다. 위의 그림은 다음과 같은 레이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칠 레이어"에 흰색 선에 채우기를 할 때,이 상태에서 채우기 도구로 채울 때 잘塗りつぶせ없습니다. 선화뿐만 아니라 배경의 선을 참조 해 버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선"을 참조 레이어로 설정하여 채우기 도구에서 참조 대상을 찾아 레이어로 설정하고塗りつぶせ하면 깨끗이塗りつぶせ있습니다. 참조 레이어로 설정 한 '선화'레이어 만 참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참조 레이어 설정 방법

■ 참조 레이어 설정 방법
1 : 설정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 메뉴 → [레이어 설정] → [참조 레이어에 설정에서 설정합니다. 2 : 설정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 팔레트 메뉴 버튼을 클릭하고 레이어 설정] → [참조 레이어에 설정에서 설정합니다. 3 : 설정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 팔레트의 썸네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표시되는 메뉴에서 참조 레이어에 설정에서 설정합니다. ■ 참조 레이어의 표시 참조 레이어로 설정하면 레이어 팔레트에 [참조 레이어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여러 레이어를 한 번에 참조 레이어로 설정 원하는 레이어를 다중 선택하여 참조 레이어 설정 작업을합니다. ■ 폴더를 참조 레이어로 설정 원하는 레이어 폴더를 선택하고 참조 레이어 설정 작업을합니다. 레이어 폴더를 참조 레이어로 설정하면 폴더의 사진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 참조 레이어 설정 해제 참조 레이어에 설정 한 레이어에 다시 설정을 수행하면 설정이 해제됩니다.






















[3] 참조 레이어를 사용한 칠해

다음과 같은 이미지를 선화에 채우기합니다. ① 이미지는 "선" "칠 레이어" "배경"레이어로 나누어 져 있습니다. "선"레이어를 참조 레이어로 설정합니다. ② 채우기 도구 "다른 레이어 사용"을 선택합니다. ③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여러 참조]이 ON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찾아 레이어로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레이어에 설정되어 있습니다.) ④ "칠 레이어"를 선택하여 채 웁니다. 표시되는 레이어 중 참조 레이어로 설정 한 '선화'레이어 만 참조됩니다. 배경 등을 표시 한 채로塗りつぶせる때문에 전체의 균형이 가지고 쉬워집니다. 이렇게 참조 레이어는 레이어 설정과 도구 설정의 조합 으로 사용합니다.


















POINT : 여러 참조 설정
채우기 도구의 여러 참조를 모든 레이어에 채우기 예입니다. 선화도 배경 이미지도 모두 참조 해 버리므로 인물의 칠이 잘되지 않습니다. 
채우기 도구의 여러 참조는 "참조 레이어"로 설정합니다. POINT : 모든 선을 참조 레이어에 설정 선이 여러 계층으로 나누어 져있는 경우, 모든 레이어를 참조 레이어로 설정합니다. 레이어에 모두 폴더마다 참조 레이어 설정 할 수 있습니다.







[4] 참조 레이어를 사용하여 선택 범위를 만들

자동 선택 도구를 채우기 도구처럼 여러 참조에서 참조 레이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선택 도구에서 다른 레이어를 참조 선택을 선택하고 [도구 속성의 여러 참조에서 찾아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자동 선택 도구는 미리 참조 레이어에 설정된 사부루쯔 "참조 레이어에 선택"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선택 영역을 만들어 컬러 패턴을 붙이는 것 또한 있습니다.








[5] 펜과 붓 도구에서 참조 레이어를 사용하는

참조 레이어는 펜이나 붓 도구 등의 그리기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브러시 도구 참조 레이어를 이용한 칠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① 에어 브러시 도구의 부드러움을 선택하고 도구 특성 팔레트에서 참조 레이어의 선에서 벗어나지 않음을 선택합니다. ② 선화 레이어는 [참조 레이어로 설정하고 색칠 용 레이어를 별도로 설정해야합니다. ③ 에어 브러시로 선화의 내부를 바릅니다. 이때 브러시의 중심 (즉 마우스 커서) 위치가 참조 레이어의 선을 넘지 않으면, 선화에서 칠이 튀어 없습니다.










POINT : 브러쉬의 중심점을 표시하는
브러쉬의 중심점을 표시하려면 [파일] 메뉴 → 환경 설정 → [커서]에서 [브러쉬 계 커서를 "브러시 크기와 점 '으로 설정합니다.


■ [참조 레이어의 선에서 벗어나지 않음을 설정할 수있는 그리기 도구
펜, 연필, 붓, 에어 브러시, 장식, 지우개, 색 혼합] 
일부 하위 도구가 아닌 는 도구 속성 팔레트에 찾아 레이어의 선에서 나오지 옵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도구 옵션] 팔레트의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 표시 아이콘을 클릭하여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를 표시하고 설정합니다. 표시된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의 돌출 방지] → [참조 레이어의 선에서 나오지 옵션을 선택합니다.





POINT : [참조 레이어의 선에서 나오지 옵션을 도구 특성 팔레트에 표시 할
하위 도구 고급 팔레트의 "눈"의 마크를 표시하게하면 도구 속성 팔레트에 항목이 표시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설정 항목은 도구 특성 팔레트에서 조작 할 수 있도록 해두면 편리합니다.


[6] 참조 레이어를 활용할 수있는 레이어 구성

무언가 편리한 참조 레이어이지만, 참조 레이어로 사용할 수있는 레이어 구성되어 있지 않다고 활용할 수 없습니다. 
작화시 주로 선과 디테일의 그리기 포함 레이어를 나누어 두도록하면 주로 선만을 참조 레이어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흑백 만화 원고 톤 워크와着彩시 임시 칠이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됩니다. ① 캐릭터 주라 만 레이어를 만들고 [참조 레이어로 설정합니다.② 캐릭터의 디테일 (디자인)을 다른 레이어로 그립니다. ③ "主線"레이어를 참조하여 색상 채우기합니다. 이 예에서 주로 선과 무늬를 같은 레이어에 그려 버리면 주로 선만을 참조 레이어로 설정 할 수 없게되어 버립니다. 그린 공정을 번복하는 것은 어렵 기 때문에 주로 선 및 기타 요소는 레이어를 나누어 그리는 습관을 붙이면 좋을 것입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