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0

[1] 패턴 소재는? 
[2] 패턴 소재를 붙이는 
[3] 패턴 소재의 확대 · 축소 · 이동 
[4] 패턴 소재의 토닝

CLIP STUDIO PAINT 소재 팔레트 안에는 단색과 컬러 패턴 소재가수록되어 있습니다. 패턴 소재는 배경과 패턴의 소재 등이 있으며, 다양한 장면에서 제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패턴 소재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1] 패턴 소재는?

패턴 소재는 컬러와 단색이 있습니다. 
컬러로 제작 된 패턴은 [소재] 팔레트의 색상 패턴에수록되어 있습니다. 
단색 패턴은 그레이 나 흑백으로 만들어진 소재로 [소재] 팔레트의 [단색 패턴에수록되어 있습니다. 
※ [소재] 팔레트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은 경우 [창] 메뉴 → [소재]를 선택하여 표시합니다.

색상이나 회색으로 작성된 패턴은 토닝하여 만화 같은 흑백 원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토닝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4] 패턴 소재의 토닝 또는 기능 해설! 호랑이의 권 "레이어 속성의 기본"[4] 톤 을 참조하십시오.

소재 팔레트에수록되어있는 패턴 소재는 화상 레이어는 레이어 상태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화상 레이어는 톤 레이어와 마찬가지로 표시 범위를 레이어 마스크로 조정합니다. 
캔버스에 붙인 화상 레이어를 레이어 팔레트에서 확인하면 아래 그림 빨간색 테두리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2] 패턴 소재를 붙이는

작품에서 패턴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 자동 선택 도구 등으로 패턴을 붙여 싶은 범위를 선택하여 둡니다 (아래 빨간색 범위).

[소재] 팔레트에서 붙여 싶은 패턴을 선택하고 캔버스에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또는 선택된 소재를 캔버스에 붙여 넣기 버튼 (팔레트 하단의 빨간색 테두리 부분)을 클릭합니다.

선택 범위에 패턴이 붙어 있습니다.

부착 된 톤은 1 매의 화상 레이어입니다. 
톤 레이어와 마찬가지로 붙여 넣은 선택 범위를 벗어난 마스크되어 있습니다. 패턴을 붙여 더해 싶을 때는 마스크를 그린 계 도구 바르고 깎아 싶을 때는 지우개 나 투명에 바르면 패턴을 지울 수 있습니다. 
※ 레이어 마스크 (마스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능 설명! 호랑이의 권 "레이어 마스크를 활용 1-3" 을 참조하십시오.

패턴을 캔버스에 붙여 넣을 때 선택 영역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소재] 팔레트에서 패턴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마스크가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캔버스 전체에 패턴이 붙어 있습니다.

또한 한 번 붙인 패턴을 다른 패턴 소재에 붙여 바꾸어 싶을 때는 붙여 갈아 싶은 소재를 선택하고 [소재] 팔레트 하단의 인쇄물 붙여 정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아이콘으로 붙여 정렬하면 전에 패턴이 부착 된 범위를 유지하면서 다른 패턴에 붙여 바꿀 수 있습니다. 
소재를 직접 레이어 팔레트에서 해당 레이어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붙여 정렬됩니다.

POINT

컬러 소재의 경우, 소재에 따라 선이 숨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림이 숨어 버리는 경우 레이어 팔레트에서 화상 레이어 선화 레이어 아래로 이동합시다.

또는 패턴 레이어의 합성 모드를 곱하기하면 선화 겹치게됩니다.


[3] 패턴 소재의 확대 · 축소 · 이동

1 패턴 크기 조절

패턴 소재를 붙여 넣으면 도구 작업 도구에서 개체로 전환 패턴 소재를 조절할 수있는 핸들이 표시됩니다.

이 핸들 (아래 빨간색 테두리 참조)를 조작함으로써 패턴의 이동, 크기와 각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녹색 점을 드래그하면 패턴의 크기가 조절합니다.

2 패턴의 회전

테두리의 상단에있는 파란 조절 점을 드래그하면 중심점 (+) (아래 빨간 테두리 부분)을 기준으로 패턴이 회전합니다. 중심점 (+)는 드래그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패턴의 이동

패턴 그리기 부분 혹은 가이드 라인 (아래 빨간색 부분 참조)를 드래그하면 패턴이 이동합니다. 선택 영역을 만들어 패턴을 붙여 넣은 경우 마스크에서 패턴을 이동합니다.

이 때, 패턴의 투명도에 커서가있을 때 패턴이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주의합시다.

작업 도구에서 개체 패턴을 이동하면 패턴이 마스크를 이동합니다.

마스크 각 패턴을 이동할 때 레이어 이동 도구로 이동합니다.

4 도구 속성 작업

패턴의 이동이나 변형은 개체 도구의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도구 특성 팔레트가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창] 메뉴의 [도구 속성에서 볼 수 있습니다.

① 투명 부분 작업
투명 부분을 클릭했을 때의 동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 내라면 투명하지도 이동을 체크하여두면 패턴 소재 등으로 가이드 프레임에 (아래 빨간색 부분)이면 투명도도 패턴의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② 변형 재설정
패턴을 붙여 넣을 때의 상태로 되돌립니다.

③ 좌우 대칭
회전 중심 (+)를 기준으로하여 패턴을 좌우 반전합니다.

④ 상하 반전
회전 중심 (+)를 기준으로하여 패턴을 상하 반전합니다.

⑤ 변형 방법
확대 · 축소 · 회전] 또는 [자유 변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대 · 축소 · 회전에서는 원래 이미지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크기 조절을 행할 수 있습니다.

[자유 변형]에서 패턴을 자유롭게 변형 할 수 있습니다.

POINT 
패턴 소재를 메쉬 변형하고 싶을 때

메쉬 변형하고자하는 패턴을 레이어 팔레트에서 선택하고 [레이어] 메뉴의 [래스터 화]를 선택합니다.

레이어를 래스터 화 한 후 편집 메뉴의 [변형]에서 [메쉬 변형]을 선택하면 메쉬 변형 할 수 있습니다.

메쉬 변형 설정 도구 속성에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쉬 변형 할 때 레이어의 이미지와 마스크의 링크 확인 (아래 그림 빨간색 테두리 부분)되어 있으면 마스크가 메쉬 변형되므로 메쉬 변형 할 때이 검사를 벗는 것을합시다 .


⑥ 회전 중심
회전 중심 (+)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회전 중심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했을 때는 자유 위치]입니다. 회전 중심을 재설정하고 싶은, 취소하고자 할 때 편리합니다.

⑦ 가로 배율 · 세로 배율
변형 방법에서 확대 · 축소 · 회전을 선택할 때 확대 비율을 수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움직이거나 숫자 부분을 클릭하여 직접 입력 할 수 있습니다.

⑧ 회전 각
변형 방법에서 확대 · 축소 · 회전을 선택할 때 패턴을 회전 각도를 슬라이더 나 숫자 직접 입력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⑨ 타이 링
패턴의 나열과 정렬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패턴의 나열은 반복, 되풀이, 뒤집어] 중 하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타이 링에 의해 패턴의 반복 방법이 달라집니다.

타이 링 방향은 상하 좌우, 좌우 만, 상하 만 중 하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바둑판 식 배열 방향에서 패턴을 정렬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이 링 확인란을 해제하면 반복하지 않고 패턴을 그대로 붙여 넣습니다.

[4] 패턴 소재의 토닝

컬러 나 그레이 패턴 소재 만화에 網点 (톤) 화 할 수 있습니다.

1 토닝 방법

레이어 팔레트에서 망점 (톤) 화하려는 레이어를 클릭합니다.

[레이어 속성] 팔레트의 [톤]을 클릭하면 선택한 레이어가 토닝됩니다. 
※ 레이어 팔레트가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창] 메뉴 → [레이어 속성]에 체크 표시됩니다.

POINT
새로 만들기 때 기본 표현 색상을 흑백으로 설정하여두면 색상이나 회색으로 만든 소재를 사용했을 때 자동으로 토닝됩니다. 기본 표현 색상을 회색과 컬러로 한 경우, 그대로의 색상으로 소재가 붙여 있습니다.


2 토닝 레이어 속성

토닝 패턴은 레이어 속성에서 망점의 종류 나 선 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① 톤 선 수
톤의 라인 수 설정합니다. 수치가 작을수록 웹이 큰 톤이되고, 수치가 커지면 망점이 작아 섬세한 톤입니다.

풀다운 메뉴에서 만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② 농도
이미지의 색상을 사용 및 이미지의 광도를 사용]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색상 사용을 선택하면 패턴에 색이있는 부분은 틈이 없습니다.

이미지의 밝기를 사용]을 선택하면 색이있는 부분이 틈이 날 수 있습니다. 만화의 톤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주로 여기를 사용합니다.

③ 네트워크 설정
토닝 할 때 웹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웹 밖에도 만 선이나 크로스, 노이즈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 유형에 따라 패턴의 분위기가 변화합니다.

④ 각
웹 점의 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⑤ 소음의 크기 계수
웹 점 설정에서 노이즈를 선택한 경우에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의 크기는 숫자가 작은 세세한 노이즈에 숫자가 크면 큰 소음입니다.

노이즈 계수는 수치가 높을수록 노이즈의 모양이 변화합니다.

⑥ 웹 점의 위치
망 지점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패턴은 이동하지 않고 망점 만 이동하기 때문에 다른 톤 거듭 할 때 유용합니다. 
X 가로 방향, Y 세로로 망점이 이동합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