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0

베 지어 곡선은 "어느 정도의 커브를 가진 곡선 것인가」를 몇개의 제어점 (앵커 포인트)를 사용하여 만드는 곡선입니다. 
프리 핸드로 그리는 곡선보다 매끄러운 곡선을 그리고 싶은 경우 등에 유용합니다.

CLIP STUDIO PAINT에서는 베 지어 곡선을 만들 때 [2 차 베 지어 및 삼차 베 지어]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2 차 베 지어]의 구조와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1] 2 차 베 지어의 구조 
[2] 2 차 베 지어 사용 
[3] 2 차 베 지어가 자신있는 도형 
[4] 벡터 레이어에서 편집 
[5] 통치자로 작성

[1] 2 차 베 지어의 구조

2 차 베 지어는 여러 개의 점과 기준점으로 구성된 곡선입니다.

제어점이 두 경우 (① → ②의 순서대로 클릭하여 점을 지정합니다) 선은 시작점 ①과 ②를 최단으로 연결하는 선 (즉 직선)가 그려진 곡선이되지 않습니다.

제어점이 3 가지 경우 (① → ② → ③의 순서로 제어점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①과 ③을 연결하는 선을 그립니다 만, ②의 제어점에 영향을 받아 선에 곡선이 걸립니다 .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선이 통하지 않는 점 (기준점)이있다 '는 것입니다. 
2 차 베 지어 곡선은 최소 "2 개의 제어점과 하나의 기준점"에서 곡선이 그려집니다.

제어점이 4 개있는 경우, 시점의 ①과 종점의 ④의 제어점을 연결하는 곡선이 그려집니다. 
시작점 ①과 종점 ④가 다른 위치에있는 경우, ②와 ③의 점은 곡선을 제어하기위한 "앵커 포인트"입니다.

[2 차 베 지어]에서 기준점 선을 고무줄로 당기는 모습 이미지하면 좋을 것입니다. 
베 지어 곡선은 머리로 생각하고 조금 까다로운 때문에 어떤 조작되는지 실제로 사용해 시도하십시오.

 

[2] 2 차 베 지어 사용

[도구] 팔레트에서 [도형] 도구를 하위 도구 팔레트에서 연속 곡선 도구를 선택합니다. 
도구 특성 팔레트의 곡선 옵션에서 2 차 베 지어]를 선택합니다.

 

간단한 곡선을 그리는 방법

[연속 곡선에서 간단한 곡선을 그려 봅시다.

① 시작 → ② 기준점 → ③ 종점의 3 점을 지정합니다. 어떤 곡선을 그릴 지 미리보기가 표시되므로 참고하여 지정합니다. 
② 위치에서 클릭하면 앵커 포인트가 설정됩니다. 
③의 위치에서 [Enter] 키 종점을 설정합니다. ②처럼 클릭 해 버리면, 종점이 아니라 기준점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곡선의 모양이 미리보기는 바뀌어 버립니다. 
※ 종점은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더블 클릭하는 동작으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서리를 만들

제어점을 지정할 때 [Alt] 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모서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Alt] 키를 누른 채 클릭 한 점은 직선으로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연속 곡선에서 2 차 베 지어]에서는 아래 그림과 종점 (⑤)를 시점으로 같은 지점에 지정하면 모든 점이 앵커 포인트가 커브를 제어하는​​ 데 이용되기 때문에 둥근 모양의 도형이 그려집니다.

여기에서 마지막 (⑤)의 포인트에서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지정하면 그 부분 만 "모서리"가, 물방울 모양입니다.

POINT

가장 먼저 지정하는 포인트는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지정할 수 없습니다.

시작과 끝 점이 같은 위치에있는 경우, 필요하면 종점을 지정할 때 [Alt] 키를 누른 채 클릭합니다.

 

[3] 2 차 베 지어가 자신있는 도형

2 차 베 지어를 이용하여 그릴 도형을 그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실천적으로 2 차 베 지어 사용을 시도해 보자.

 

하리 말풍선

큰 소리 풍선 인 것 같은 곡선의 조합. 이러한 도형도 2 차 베 지어가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복잡한 모양의 둥근

둥근 모양을 그리고 싶을 때, 둥근 사각형이면 직사각형 도구의 모서리를 둥 옵션을 사용하여 쉽게 만들 수 있지만 복잡한 도형의 모서리를 둥글게하고 싶을 때 2 차 베 지어 를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곡선은 3 개의 포인트를 사용하여 모서리 부분의 앞쪽에서 Alt 키를 누른 채로 클릭 포인트와 그대로 클릭 포인트의 조합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별 모양과 같은 복잡한 도형을 그릴 때는 먼저 아래 그려 둡니다. 
"커브가 시작"지점과 "커브가 끝나면"포인트를 생각하면서 그려 봅시다.

 

[4] 벡터 레이어 편집

벡터 레이어로 그려진 선이면 작업 도구에서 개체에 곡선을 지정하거나 고정 점을 드래그하여 나중에 곡선의 모양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벡터 레이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 를 참조하십시오.

개체 도구에서 벡터 레이어를 선택하면 도구 속성 팔레트가 이러한 표시로 전환됩니다.

작업 옵션에서 제어점과 拡縮 회전] 또는 [제어점을 선택해두면, 2 차 베 지어 그린 곡선의 모양을 나중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체 도구에서 그린 벡터 선을 클릭하여 선택하면 앵커 포인트가 표시됩니다. 이 기준점을 드래그하여 곡선의 재조정이 가능합니다.

[개체] 도구로 그린 선을 선택하면 선 주위에 가이드 라인이 표시됩니다. 포인터를 가이드 라인에 맞게 드래그하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의 컨트롤 포인트 (青丸부분)을 드래그하면 각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상태에서 복사 붙여 넣기를하면 선을 복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래스터 레이어로 그린 선은 이러한 편집은 할 수 없습니다. 편집을하려면 반드시 벡터 레이어에 그려 두도록합시다.

 

[5] 통치자로 작성

2 차 베 지어 곡선은 [눈금자 도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셰이프 도구 → [눈금자 만들기에서 곡선 통치자를 선택합니다. 도구 속성의 곡선 옵션에서 2 차 베 지어를 지정하면 2 차 베 지어 곡선의 통치자가 만들 수 있습니다.

※ 셰이프 도구와 같은 연속 곡선이라는 서브 도구는 아니지만, 곡선 통치자에서 연속 곡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통치자]의 2 차 베 지어도 벡터 레이어에서 그린 연속 곡선과 마찬가지로 개체 하위 도구 나중에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자 곡선을 만들면 나중에 좋아하는 도구로 곡선을 그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펜뿐만 아니라 연필이나 [붓, 수채화 도구 등 선의 강약이나 농담 등의 터치를 표현하고 싶은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POINT 
곡선 통치자를 그리드로 스냅하기
 

곡선 통치자에서 통치자를 만들 때 기본적으로 그리드 등에 스냅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도구 특성 팔레트의 왼쪽 아래에있는 하위 도구 고급 팔레트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를 표시, 보정 범주에서 스냅 가능을 ON함으로써, 통치자 도구도 그리드 등에 스냅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