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설정 확인

이 항목에서는 캐릭터 모션 데이터를 읽고 모델에 적용하여 실제 설정 경직, 관절이 이미지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모델에 적용 할 수있는 캐릭터 모션 데이터는 cmt 형식이며, CLIP STUDIO ACTION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1) 우선, 물리 연산을 실행합니다. 상단 메뉴의 [장면] → [실제 설정 → 항상 물리 연산을 선택합니다.


(2) 이번 모델은 손과 머리의 충돌 판정은 ON에 손과 스커트의 충돌 판정은 OFF가되도록 비 충돌 그룹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손과 스커트의 충돌 판정을 OFF하고있는 이유는 손과 스커트의 충돌 판정을 ON으로하면 캐릭터 모션에 따라 치마의 경직이 손 강체와 허벅지 강체에 끼지 될 것입니다, 스커트가 의도하지 않은 형상으로 변형시켜 버립니다. 손과 스커트의 충돌 판정보다 허벅지와 스커트의 충돌 판정을 우선하여 치마의 모양을 예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 머리카락과 스커트의 충돌 판정은 ON이되고 있습니다 만, 장발 모델 등은 OFF하면 스커트의 모양을 예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모델에 CLIP STUDIO ACTION에서 만든 캐릭터 모션 데이터 (.cmt)을 적용하여 모델 데이터의 물리적 설정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모션] 팔레트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파일 열기 대화 상자에서 CLIP STUDIO ACTION에서 만든 캐릭터 모션 파일 (.cmt)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5) 모션 팔레트에 캐릭터 모션 데이터 (cmt)가로드되므로 모션을 재생합니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캐릭터 모션 재생을 중지하려면 [모션을 재생합니다 버튼을 다시 클릭합니다.


(6) 캐릭터 모션이 적용된 모델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머리의 움직임이 이미지와 다른 경우는 [5] 물리적 설정 4 로 돌아가 치마에서 다리가 관통 할 경우, [6] 물리 설정 5 [ 7] 물리적 설정 6 으로 돌아가서 다시 설정을 조정 있습니다. 적용하는 캐릭터 모션에 맞게 조정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모델이 작성 될 때까지 설정을 조정 반복합니다.




저장

(1) 모든 부품의 물리적 구성이 완료되었으므로 모델을 저장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저장]을 선택합니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가 표시되므로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3) CLIP STUDIO PAIONT, CLIP STUDIO COORDINATE, CLIP STUDIO ACTION에서 사용할 수있는 물리적 설정을 적용한 CELSYS CHARACTER 형식 (.c2fc) 형식의 모델 데이터가 완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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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