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하늘색 영역의 파트"의 강체와 조인트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1 왼쪽 리본의 까다로운 조정 
2 오른쪽 리본의 까다로운 조정 
3 물리적 구성 확인



1 왼쪽 리본의 까다로운 조정

(1) 캐릭터 뒷면의 리본 왼쪽의 뼈 [Bone001을 선택한 후 해당 강체와 조인트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2) 본 [Bone001가 선택 상태에서 상단 메뉴의 [장면] → [실제 개체의 체크를 ON으로하여 실제 개체를 표시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강체 [c003a_Lbeltribbon, 조인트 [c003a_Lbeltribbon]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3) 물리적 설정 팔레트의 강체 [c003a_Lbeltribbon 및 조인트 [c003a_Lbeltribbon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있습니다. 배 부분에 배치되어있는 강체 [spine_bb_]에めり込ま않도록 강체를 생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변경 한 부분은 아래 그림 빨간색 테두리 내입니다.


(4) 본 [c003_skit_03] 세트 인 강체 [c003_skit_02 및 조인트 [c003_skit_02] 조정이 완료되었습니다.


  

2 오른쪽 리본의 까다로운 조정

(1) 캐릭터 뒷면의 리본 오른쪽 뼈 [Bone002을 선택한 후 해당 강체와 조인트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2) 본 [Bone002가 선택 상태에서 상단 메뉴의 [장면] → [실제 개체의 체크를 ON으로하여 실제 개체를 표시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강체 [c003a_Rbeltribbon, 조인트 [c003a_Rbeltribbon]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3) 물리적 설정 팔레트의 강체 [c003a_Rbeltribbon 및 조인트 [c003a_Rbeltribbon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있습니다. 배 부분에 배치되어있는 강체 [spine_bb_]에めり込ま않도록 강체를 생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변경 한 부분은 아래 그림 빨간색 테두리 내입니다.


(4) 본 [Bone002] 세트 인 강체 [c003a_Rbeltribbon 및 조인트 [c003a_Rbeltribbon] 조정이 완료되었습니다.


  

3 물리적 구성 확인

스커트의 물리적 구성을 완료 했으므로, 물리 연산을 사용하여 움직임을 확인합니다.

(1) 상단 메뉴의 [장면]에서 [고급] → [물리] → [항상 물리 연산을 선택합니다.


(2) 가슴 뼈를 선택하고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까다로운 영역에서 마우스를 좌우로 드래그합니다. 
가슴의 움직임에 따라 리본이 흔들립니다 때문에 리본의 움직임이나 리본 강체가 허리의 경직을 뚫고 여부를 확인합니다.


(3) 움직임에 문제가 없으면 상단 메뉴의 [장면]에서 [고급] → [물리] → [물리 연산하지 않음을 선택하여 물리 연산을 해제 한 후 상단 메뉴 → [포즈]에서 [초기 포즈 복원을 선택하고 뼈를 물리 연산 적용 전의 초기 위치로 되돌려갑니다. 
움직임에 문제가있는 경우는 1 왼쪽 리본의 까다로운 조정 2 오른쪽 리본의 까다로운 조정 으로 돌아 강체 조인트 설정을 다시 확인합니다.


  


'CSC 사용법 강좌 > 물리설정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물리설정을 확인하고 저장  (0) 2014.10.03
[7] 물리설정 6  (0) 2014.10.03
[6] 물리설정 5  (0) 2014.10.03
[5] 물리설정 4  (0) 2014.10.03
[4] 물리설정 3  (0) 2014.10.03
[3] 물리설정 2  (0) 2014.10.03
[2] 물리설정 1  (0) 2014.10.03
[1] 모델 데이터 불러오기  (0) 2014.10.03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