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4

※ EX에서만 사용할 수있는 기능입니다.

인쇄소에 내 제본하면 원본을 만드는 단계에서 지켜야하는 규칙이 있으므로 미리 잘 확인하여 둡시다. 
규칙에 따라 원고를 작성하지 않으면, 예를 들면, 중요한 장면의 대사가 방전하고, 톤이 으깨거나 해 버리고 있고. 
심지어 입고 직전이되고 나서 페이지가 기본 것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마감에 늦었거나 ..., 그리고 모처럼의 작품이 엉망이되어 버립니다. 
여기에서 만화 작품의 경우를 예로 인쇄소 입고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원본 만들기에 대해 설명합니다.

[1] 만화 원고 용지의 구조 
[2] 페이지의 규칙

[1] 만화 원고 용지의 구조

실제로 만화를 그리는 전에 먼저 CLIP STUDIO PAINT EX의 용지를 예로 원고지의 구조에 대해 기억합시다. 
일반적으로 만화의 원고 용지는 아래 그림과 같이 파란색 선이 적혀 있습니다. 이 파란 선은 인쇄 할 때 정렬과 제본을 할 때의 기준 등 인쇄소 사람이 올바른 위치에 인쇄, 제본하는 데 필요한 선입니다. 그리고 손 측도 그것을 의식한에서 그림이나 대사의 배치 등에 배려해야합니다. 파란 선은 아래의 5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1) 기본 틀 
(2) 잠자리 
(3) 마무리 프레임 
(4) 도련 폭 (블리드 폭) 
(5) 센터 잠자리

각각 어떤 역할을하고 있는지 살펴 보자.

(1) 기본 틀 (내부 테두리)

원고지의 한가운데에있는 큰 사각형 테두리를 말합니다. "내부 테두리"이라고도합니다. 대사 나 그림 등을 원고의 끝으로 그리면 제본 후에 만료 버리거나 분류되어 보이지 않게되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만, 그 예방을 위해있는 것이이 "기본 틀"입니다.중요한 대사 나 그림은 기본 테두리 안쪽에 그리면 제본되어도 읽기 쉬운 위치에 인쇄됩니다. 물론 만화의 연출로 어느 정도 기본 틀 에 대사 나 그림을 씌워 바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아래의 "마무리 프레임"에 가깝게 배치하면 안된다 정도에 두어야한다. ※ 시판의 원고지 따라 기본 틀의 크기가 다른 것도 있습니다.









POINT 기본 틀에서 대사가 잘린 경우, 책 제본 가장자리에 조심하자!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 틀에서 나온 대사가 있습니다. 
이 대사가 책의 바깥 쪽을 향하게하거나 안쪽 (분류 쪽)이 될까에서이 대사의 가독성이 바뀝니다. 대사가 책 밖으로 나온 경우 문제없이 읽을 수 있지만이 안쪽 (분류 측면)에 온 경우 조금 읽기 어렵게됩니다.





(2) 잠자리

원고 용지의 모서리에있는 선 총칭입니다. 책을 마무리 크기에 자른 때의 기준이됩니다.


POINT 잠자리 부분은 베타에 바르지 않도록합시다. 
잠자리 부분을 베타로 발라 입 원고의 데이터로 내보낼 때 새까맣게되어 버려, 잠자리 선이 보이지 않게됩니다.


(3) 마무리 프레임

잠자리의 내부 선의 연장 선상에있는 프레임이 "마무리 프레임」입니다. 
인쇄 된 본이 때 재단되는 선에서 여기까지 그림이 인쇄됩니다. (완성시 책의 크기입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A4 원고지에 만화를 작성한 경우 완성시 크기는 B5입니다. 마무리 프레임까지 인쇄되는 범위는 있지만, 너무 아슬 아슬한 장소에는 중요한 그림이나 대사를 그려 않도록합시다. 대사가 끊어 지거나 제본되어 보이지 않게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도련 폭 (블리드 폭)

잠자리의 외부 프레임을 "도련"며 "마무리 프레임"에서 "도련"까지의 범위를 "도련 폭"이라고합니다. 
타치 식도는 본 주위를 자른 때, 마무리 프레임] 라인이 어긋난 경우 예비 영역입니다. 책은 마무리 프레임에 맞춰 재단 합니다만, 밀리 단위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여분 범위로이 '도련 폭 "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도련까지 그림이 들어가는 경우는 반드시이 도련 끝까지 그리하지 않으면 경우에 따라서는 미묘한 틈새가 생겨 버립니다. 도련 폭까지 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칠 더해 "라고합니다. 이 처리를 베풀면 끝까지 깨끗하게 인쇄됩니다. 도련 폭은 일반적으로 3mm ~ 5mm이지만 인쇄소에 의해 폭의 지정이 다르기 때문에 입고 예정 인쇄소 홈페이지 등에서 미리 알아 둡시다.









(5) 센터 잠자리

센터 잠자리는 원고 용지의 상하 좌우에있는 십자가 모양의 선입니다. 
이것은 인쇄소에서 원고의 중심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선입니다. 만화 원고 작성시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고 싶은 경우 등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페이지의 규칙

(1) 작품의 페이지 수

그런데, 한가지 작품을 만들기 전에주의해야 할 점은 작품의 페이지 수입니다. 
만화의 스토리를 최우선으로하여 원하는 금액을描けれ경우에 그것이 가장 좋지만 인쇄소에서 제본하면 페이지 수의 조정이 매우 중요 해지고 있습니다. 
시험 삼아 몇 가지 인쇄소 홈페이지에서 동인지 제작 요금표를보고하자. 
많은 인쇄소가 페이지 수 16와 20에서 접수하고, 4 페이지 당하거나 8 페이지마다 가격이 가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원고 4 페이지 분 · 또는 8 페이지 분량을 하나의 단위로 취급하고있는 인쇄소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무선 제본으로 제본을 할 때는 한 장의 큰 종이에 몇 페이지 씩 양면 인쇄를하고 그것을 페이지가 맞게 접은 후 재단하는 방법이 메이저입니다.따라서 4 페이지와 8 페이지 등 2로 나누어 짝수가된다 숫자 페이지에서 일괄하고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8 페이지를 1 단위로하는 경우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앞뒤 4 페이지 씩 인쇄합니다. 이 페이지 순서가 맞게 접어서 재단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 페이지의 예정 이었지만 역시 2 페이지 만 추가 할 ..."라고 생각해도 위의 방법으로 제본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너무 페이지가 나와 버립니다. 만약 만화의 본편이 어중간한 페이지로 끝나 버린 경우 후기 및 덤 페이지를 많이 만들거나 목차를 넣는 등 결산 결과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페이지의 사정이있을 경우 인쇄소에 따라 대응 해주는 곳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시간이 드는 분, 요금이 부과거나 납품이 지연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수는 반드시 인쇄소 지정된 것에 맞춰 두도록합니다.















(2) 표지의 취급에 대해

인쇄 표지는 총 4 페이지로 계산됩니다. 
원본 자체를 제공하는 것은 앞 표지와 뒷 표지 뿐이다 경우가 많습니다 만, 실제로는 페이지 카운트 사정상 
■ 표 표지 (표 1) 
■ 표 표지 뒷면 (표 2) 
■ 뒷 표지의 뒷면 (표 3) 
■ 뒷 표지 (표 4) 
의 4 종류가 갖추어져 「표지」취급합니다. 
※ 괄호 안은 인쇄 업계에서의 일반적인 호칭입니다. CLIP STUDIO PAINT EX의 제본 목록보기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표지 뒷면과 뒷 표지의 뒷면은 인쇄하지 않기 때문에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표지가 양면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앞 표지의 뒷면 뒷면 뒷면은 기본적으로 백지 상태입니다. 뭔가를 프린트 할 수도 있지만 인쇄소에 의해 추가 요금 등 걸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쇄소의 요금표에있는 페이지 지정은 대부분 표지 포함 표기이므로, 만화 본문 페이지 수를 설정할 때는 반드시 표지 4 페이지 분량이있는 것을 전제로 조정합시다.










POINT
CLIP STUDIO PAINT EX는 아래와 같은 표 표지와 뒷 표지 1 장에 그린 이미지를 처리 할 수 있습니다. 그 때, 책의 두께에 의해 변화 "등의 폭"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CLIP STUDIO PAINT EX에서 원본 제작에 대해서는 " 기능 소개! 호랑이의 권> _ 동인지 입 원고 용 데이터 출력을 활용 "을 참조하십시오.
관련 페이지도 참조하십시오 
동인지 입고 용어집 
동인지 입 원고 용 데이터 출력을 활용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