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지 입고에 관련된 각종 용어입니다. 강좌에서 사용하는 단어뿐만 아니라 인쇄 관련 귀에 수 많은 단어 등을수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데이터

해상도 
RGB 
CMYK 
색 농도

원고지

잠자리 
센터 잠자리 
코너 잠자리 
마무리 프레임 
도련 
도련 폭 (시궁창) 
기본 틀 (내부 테두리) 
천지 · 목 · 소매

작품 부여 정보

논부루 
숨겨진 논부루 
상표

제본

제본 
무선 제본 (약 제본) 
중철 
표지 
뒷면의 종이 
본문 
놀이 종이 
토비 라 
​​등의 폭 (背厚) 
연결 
블록 나누기

인쇄

오프셋 인쇄 
주문형 인쇄 
PP 가공 
매트 PP 가공 
낙장 
난정 
오타 
필름 인쇄 
스탬핑 (핫 스탬핑) 
실크 스크린 인쇄 (스크린 인쇄) 
매수

만화 제작

모아레 
톤 점프 
흰색 
흰색 경계선 
양면

데이터 형식

BMP 
TIFF 
JPEG 
PNG 
PSD 
EPS

글꼴

글꼴 
서체 
안찌고찌 체 
고딕체 
명조체 
PostScript 글꼴 
TrueType 글꼴

색상 관련

견본 책 
풀 컬러 인쇄 
다색 
기본 색상

이미지 데이터

■ 해상도
해상도는 "사진 몇 점 (픽셀)로 나타낼 지 '라는 수치로,이를 통해 이미지의 섬세함이 바뀝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세밀한 이미지에서 확대하여도 예쁘게 보이거나보다 세밀한 묘사 등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해상도의 단위는 "DPI (또는 dpi)」에서 이것은"DotPerInch "의 약자입니다. "1 인치의 범위에 얼마나의 점 (픽셀)이 포함되어 있는지"라는 뜻입니다.

인치는 길이의 단위 (1 인치 = 2.54cm)이므로, "600DPI 이미지"의 경우 "1 인치당 600 도트 (픽셀)로 표현하는 이미지"입니다.

[인쇄 원고를 작성하는 경우의 기준】
원고 형식권장 해상도비고
흑백600dpi ~ 1200dpi

흑백으로 내보내기는 도트 모아레 를 방지하기 위해 고해상도 권장합니다.

기본적으로 600dpi로 작성하는데, 선이 소녀 만화처럼 얇은 경우 등은 1200dpi로 내보낼 것이 안전합니다 (그만큼 데이터는 무거워집니다).

※ 인쇄소에서는 1200dpi의 입고를 허용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컬러 문서350dpi컬러 데이터 원본은 정보량이 많기 때문에 용량이 무거워지지 않도록, 낮은 해상도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350dpi 있으면 화질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많은 인쇄소의 권장 해상도 표기는 ○○ dpi ~ ○○ dpi라는 식으로 범위 지정되어 있습니다 만, 실제로 그 범위 내라면 어떤 수치로도 좋다는 것은 아니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해상도를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600dpi ~ 1200dpi로 표시되어 경우 "600dpi"또는 "1200dpi"를 선택하는 것이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900dpi에서는 안된가?"라고 의문이 테두리라고 생각 합니다만, 결국 인쇄소에서 설정되는 기본 해상도에 맞게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해상도에 맞게 두는 것이 무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RGB
빨강 (Red), 녹색 (Green), 파랑 (Blue)로 표현하는 모니터 화면 용 컬러 모델입니다. WEB에 사진을 게재하는 경우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CMYK 에 비해 색감이 선명합니다.

■ CMYK
남색 (Cyan 시안), 진홍 (Magenta 마젠타), 노랑 (Yellow 옐로우), 블랙 (Black 블랙)에 의해 표현 인쇄용 컬러 모델입니다. RGB 대해 다소 칙칙한 색감됩니다. 대부분의 인쇄소에서는 CMYK 형식으로 출력하여 인쇄를하기 위해 동인지 표지의 컬러 일러스트를 만들려면 반드시 CMYK 표시 상태에서 채색을하지 않으면 예기치 않은 색감의 마무리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최근에는 RGB 에 대응하는 인쇄소도 있지만 추가 요금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 색 농도
색 농도 및 모니터 등의 화면에 표시 할 수있는 색상 수를 비트로 나타낸 것입니다. 크게 비트 맵 그레이 스케일 색상의 세 가지 일반적입니다. 
"색감이없는 흑백 이미지는 모든 흑백 인 것은?"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만, 「흑백」과 「그레이 스케일 '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 흑백 
흑백 두 가지 색의 표현 색상입니다. 보기 회색처럼 보이는 곳은 모두 검은 색의 망점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그레이 스케일 
검정에서 흰색까지의 농도 단계에서 표현되는 색상입니다. WEB에서 흑백 만화를 발표 할 때 적합하다 심도입니다.

색상 
은 이름 그대로 각종 색깔 표현이 가능한 색 농도입니다. 컬러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원고지

 

■ 잠자리
원고 용지의 상하 (천지) 좌우 및 모서리 등의 선입니다.

인쇄 제작에 인쇄 할 때 정렬이나 재단 (인쇄 종이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낼 수) 일 때의 표적이되거나합니다.

인쇄소에 인쇄를 의뢰하는 경우는 필수입니다.

 

■ 센터 잠자리
원고지 (밑글 씨)의 천지 좌우의 각각 중앙에 붙은 십자선을 "센터 잠자리"라고합니다. 덧붙여서 이름의 유래는 곤충 잠자리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합니다.

여기 잠자리는 양면 인쇄시 뒷면의 정렬 및 다색 때의 밑글 씨 맞춤 조준 사용에서 "짐작 잠자리"라고도합니다.

■ 코너 잠자리
모서리에 붙은 것을 '코너 잠자리 "(뿔 잠자리)이라고합니다. "재단"의 장소에 사용하는 것이다 "재단 잠자리」 「재단 잠자리"라고도합니다.

2 줄로되어 있고, 원고의 바깥 쪽을 "도련 폭"( "외부 잠자리」 「제판 잠자리」 「칠 더해 잠자리")라고 안쪽을 "마무리 프레임"( "절단 잠자리" "내 잠자리")라고합니다.

· 마무리 프레임
인쇄 된 본이 때 자른되는 라인입니다. 여기까지의 그림이 인쇄됩니다.

· 도련
이 주위를 자른 때, 마무리 프레임] 라인이 어긋난 경우 예비 영역입니다.

페이지 가장자리까지 작품을 인쇄 할 때 도련 너비까지 그리는 처리도 "도련"라고 그 처리가 새겨진 프레임은 '도련 (출혈) 참깨 "라고합니다.

제본 할 때 본의 주위를 자른 (잘라)합니다. 자른 후 끝 부분까지 그림이 남아 있도록 이러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인쇄되는 범위 내의 직전에 그리면 가장자리에 여백이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단 (만화의 그림이 원고지 가득 그려져있는 것)의 경우,이 '도련'까지 그립니다.

· 도련 폭 (시궁창)
"마무리 프레임 '과'도련 '까지의 폭입니다. '시궁창'라고도합니다. 인쇄소에 의해 지정 폭이 다릅니다.

■ 기본 틀 (내부 테두리)
프레임을 배치하는 기준이되는 틀입니다. 대사 나 그림 등을 원고의 끝으로 그리면 제본 후에 만료 버리거나 분류되어 보이지 않게되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만, 그것을 피하기 위해있는 것이이 "기본 틀"입니다.

중요한 대사 나 그림은 기본 테두리 안쪽에 그리게 해두면, 제본도 문제없이 인쇄됩니다.

 

■ 천지 · 목 · 소매
만화 원고 부위를 나타냅니다. 상단을 하늘 하부를 땅이라고합니다. 제본 측이 목 제본과 반대 측이 소액 (古口)입니다.

목 쪽 (아래 그림 분홍색 영역)는 제본 후 일러스트 나 대사가 숨어 쉬워집니다. 중요한 대사 나 이미지 목에 대고 초과하지 않도록합니다.

작품 부여 정보

 

■ 논부루
페이지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올바른 순서로 인쇄 및 제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논부루 흔들기 경우 표지를 첫 페이지와하는 방법과 본문 을 1 페이지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순서 만 맞으면 시작 번호에 구애되지 않는다 인쇄소도 있고 논부루의 시작 위치를 제대로 지정하는 인쇄소도 있습니다.

논부루를 붙이는 것은 본문 만 표지는 클릭하지 않습니다. 만화 작품의 경우 프레임 범위 밖에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논부루을 붙이지 않으면 인쇄소는 받아 들여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숨겨진 논부루
그림과 논부루이 겹치는 등의 이유로 페이지에 논부루을 배치하지 않으 제본 후 보이지 않는 곳에 논부루를 배치합니다. 이 논부루을 "숨겨진 논부루"라고합니다.

 마무리 프레임 보다 외부에 배치하면 인쇄소 쪽에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마무리 프레임 보다 안쪽에 배치합니다.

■ 상표
동인지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반드시 "상표"를 넣습니다. 상표는 일반적으로 작품 정보 (작품 제목 발행일 · 입고 한 인쇄소 등) 및 저자 정보 (저자 이름 · 연락처 · 사이트 URL 등)를 기재합니다.

예전 연락처 저자의 실제 이름을 싣는 것이 일반적 이었지만, 현재는 개인 정보 보호와 인터넷 환경이 대폭적인 관계에서 필명이나 이메일 주소의 기재 만하는 것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


제본

 

■ 제본
책 페이지가 제본 된 방향입니다. 
대사가 세로 만화 등 문장이 세로 책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제본합니다. 
대사가 가로로되어있는 해외 만화 등 문장이 가로 책의 경우 왼쪽 가장자리합니다.

■ 무선 제본 (약 제본)
제본 방법의 하나로, 스테이플러 나 실을 사용하지 않고 접착제로 제본 것을 말합니다. 가장 인기있는 철 분입니다.

■ 중철
책을 열린 상태의 종이 (보통 1 매로 4 페이지 분량이된다)을 거듭해 중앙 부분에 따라 철사로 분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잡지 등에 많은 철 분입니다.

■ 표지
서적의 처음이자 마지막 페이지 종이의 것을 총칭하여 "표지"라고합니다.

첫 페이지를 "표 표지"(표 병사 / 표 1), 마지막을 "뒷 표지"(표 4)라고 각각의 종이 뒷면 (표 2, 표 3)이라고합니다.

■ 뒷면의 종이
"표 2" "표 3"에 인쇄하는 경우 "뒷면의 종이"라고합니다. 또한이 위치에 특수한 장식 종이를 붙여 넣을 것을 "바탕"이라고합니다. 인쇄소에 따라 뒷면의 종이에 추가 요금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 본문
목차 나 상표 , 만화 등 "표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에 대해 "본문"라고합니다. "본문"라는 표기라고 문장을 이미지지도 모르지만, 인쇄 용어로 만화 원고의 경우에도 "본문"라는 호칭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놀이 종이"는 페이지가 아니므로 "본문"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 놀이 종이
'동인지'등 서적에서 "표지"와 "본문"사이에있는 페이지 수에 포함하지 않는 장식 페이지 (종이)을 「놀이 종이 "라고합니다.

■ 토비 라
​​맨 처음 페이지입니다. 제목 페이지라고도합니다.

■ 등의 폭 (背厚)
책 표지의 폭을 "등의 폭"이라고합니다.

■ 연결
본문에 다른 종이를 꽂아 제본하는 것입니다. 특수 용지를 사용한 일러스트 삽화 페이지 또는 풀 컬러 삽화 페이지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대 까기
대 까기는 동인지의 구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총 몇 페이지 있는지, 어떤 페이지가 어디에 오는지 등을 나열하는 것을 「대 까기 표 "라고합니다.

인쇄

■ 오프셋 인쇄
인쇄 기술의 하나로, 버전에 묻은 잉크를 중간 전사 체에 전사 (오프셋) 한 후, 종이 등의 피 인쇄체에 인쇄하는 방법입니다. 
버전에 묻은 잉크를 중간 전사 체에 전사 (오프셋) 한 후, 종이 등의 피 인쇄체에 인쇄하는 방법입니다. 동인지에서 가장 인기있는 인쇄 방법입니다.

■ 주문형 인쇄
주문형 인쇄 기계를 사용한 인쇄 방법입니다. 데이터를 제판하지 않고 그대로 인쇄기에 보내고 인쇄합니다. 
"주문형"는 인쇄 기법 자체를 의미하는 단어가 아니므로 "소량 인쇄를 단기에 납품하는 인쇄 '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PP 가공
인쇄 된 종이에 폴리 프로필렌 필름을 압착시키는 가공입니다. 필름을 부착하여 표면의 보호와 광택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매트 PP 가공
일반 PP 가공이 광택이 강한 마무리되는 반면, 매트 PP 가공 표면의 광택을 억제 한 마무리합니다.

■ 낙장
페이지가 일부 빠져있는 것입니다.

■ 난정
페이지의 순서가 잘못 제본 된 것입니다.

■ 오타
문자 나 숫자, 기호 등의 오류입니다.

■ 필름 인쇄
제판 방법 중 하나입니다. 깨끗하게 인쇄 할 수 있습니다.

■ 금박 (핫 스탬핑)
열과 압력에 의해 호일을 전사하는 특수 인쇄입니다. 금색과 은색 호일을 제목 등에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실크 스크린 인쇄 (스크린 인쇄)
인쇄 방법의 하나로, 실크 도안 등의 필름이나 종이를 붙여 잉크를 늘리고 인쇄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재질에 대해 또한 다양한 조건에 따라 인쇄 할 수 있습니다.

■ 부수
인쇄 발행 수 있습니다. 100 부라면 100 권을 의미합니다.


만화 제작

 

■ 모아레
연속 무늬가 겹쳐 발생하는 새로운 모양의 간섭 무늬라고도합니다.

주로 다음의 조건 하에서 발생하기 쉬운 현상입니다.

톤을 거듭 붙여 한 경우 
망사 점의 각도를 45도 이외의 경우 
망사 점에 앤티가 걸려있는 경우

■ 톤 점프
이미지의 그라데이션 부분에서 계조의 연속성이 없어지고 줄무늬의 경계가되어 버리는 현상입니다. 
스캔 실패와 극단적 인 보정을 한 경우 등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 흰색
검은 베타에게 문자 · 그림을 희게 빼내는 것입니다.

■ 흰색 경계선
대사 나 그리고 문자 등의 경계선을 희게 빼내는 것입니다.

■ 양면
좌우 페이지에 연결된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것을 "양면"또는 "양면"라고합니다.


데이터 형식

 

■ BMP
비트 맵 이미지라고도 표현되는 Windows의 표준 이미지 형식입니다. 화질은 비싸지 만 데이터 용량은 무거워입니다. 확장자는 BMP입니다.

■ TIFF
DTP 용 이미지 붙여 분류에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형식입니다. 확장자는 TIF입니다.

■ JPEG
인터넷에 대중적 이미지 형식으로, 사진 등 계조 많은 이미지에 적합합니다. 범용성이 높은 반면, 72dpi에서의 사용이 일반적인위한 다른 데이터 형식에 비해 화질은 낮습니다. 확장자는 JPG입니다.

■ PNG
GIF와 JPEG의 좋은 점을 겸비한 제 3의 인터넷 영상 형식으로 투명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영상 압축 방식으로 원래의 정보를 완전히 복원 할 수 무손실 압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확장자는 PNG입니다.

■ PSD
사실상 디자인의 세계 표준이되고있다, Adobe 사의 그래픽 소프트웨어 'Photoshop'의 이미지 형식입니다. 레이어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장자는 PSD입니다.

■ EPS
DTP 용 이미지 붙여 분류에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형식입니다. 화면에서 낮은 해상도 의 데이터 빠르게 편집 할 수 인쇄시 높은해상도 의 데이터에 최고 성능의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확장자는 EPS입니다.


글꼴

■ 글꼴
컴퓨터 용 서체 세트입니다.

■ 서체
문자 세트 전체의 통일 된 디자인입니다.

■ 안찌고찌 체
히라가나, 가타가나를 "안틱쿠 체"한자를 "고딕체"로 표기 상업 만화 잡지에서 일반적인 서체입니다.

■ 고딕체
문자를 구성하는 가로 세로 막대가 대체로 균일 한 두께로되어있는 서체입니다.

■ 명조체
문자를 구성하는 선의 시작과 끝에 붓을 내보내거나 쓰고 마지막에 할 수있는 형태의 강약이 붙어있는 서체입니다.

■ PostScript 글꼴
큰 사이즈도 들쭉날쭉없는 아름다운 문자로 화면 표시 및 인쇄 할 수 윤곽선 글꼴입니다. 높은 가격이지만 높은 해상도 를 위해 주로 상업용으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프린터에 글꼴이 필요합니다.

■ TrueType 글꼴
큰 사이즈도 들쭉날쭉없는 아름다운 문자로 화면 표시 및 인쇄 할 수 윤곽선 글꼴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낮은 해상도 때문에 주로 개인용으로 보급하고있다. 프린터 글꼴은 필요 없습니다.


색상 관련

 

■ 색상 견본
색을 나타내는 견본. 기본 색상의 잉크를 베타 쇄 한 것으로, 4 색 (5 인쇄 색상 지정시에 사용하는 칼라 차트와 있습니다.

■ 풀 컬러 인쇄
풀 컬러로 그려진 원본을 "시안 마젠타 옐로우 블랙」의 4 색으로 분해하고 거기에 알맞은 잉크로 인쇄하는 것을 말합니다.

■ 다색
컬러 문서의 분판 (풀 컬러 인쇄 / 4 분판 인쇄)에 의한 인쇄가 아닌 단색 원고를 바탕으로 여러 색 잉크에 첨가되도록하는 컬러 인쇄의 방법입니다.

■ 기본 색상
인쇄소를 제공하고 있으며, 먹 (검정) 이외의 옵션 요금이 취해지지 또는 저렴하게 사용할 수있는 인쇄 잉크입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