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0

[1] 단색 레이어에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 【PRO / EX] 
[2] 화상 [조정] 그라디언트 레이어 등으로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

전회 , 전전 회 에 이어 레이어 마스크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이번에는 작화에 도움 실용적인 기술을 소개합니다.

[1] 단색 레이어에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 【PRO / EX]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하면 단색 레이어를 사용하여 아래 예와 같은 채색도 있습니다.


우선 선화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채색하고 있습니다.

(1) 레이어 팔레트 → [새 레이어 폴더를 클릭하고 선화 레이어 아래에 레이어 폴더를 만듭니다. 
레이어 폴더 이름을 "머리"를 입력합니다.


(2) [자동 선택] 도구 → [다른 레이어를 참조 선택을 선택하고 머리 모양으로 선택 범위를 만듭니다.


POINT

섬세한 부분의 선택 영역 만들기에 빠른 마스크와 선택 범위 레이어가 편리합니다. 
퀵 마스크와 선택 범위 레이어를 사용하면 그리기 도구로 선택 영역을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 메뉴 → [빠른 마스크] 또는 [선택 범위를 스톡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을 입힌 부분이 선택되기 때문에 섬세한 부분이나 선으로 닫은 않은 부분의 선택 범위 작성에 적합합니다.


퀵 마스크와 선택 범위 레이어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 선택 범위를 주식 "을 참조하십시오.


(3) "머리"폴더를 선택하고 [레이어] 메뉴 → [레이어 마스크] → [선택 범위를 벗어난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폴더 선택 영역 밖을 숨긴 레이어 마스크가 생성되었습니다.


(4) "머리"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어 메뉴 → [새 레이어] → [단색]을 선택합니다.


단색 레이어의 색을 지정하는 색 선택 대화 상자가 표시되므로 머리 색깔을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단색 레이어의 색은 나중에 변경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색상이라도 상관 없습니다.


"머리"폴더에 선택한 색상의 단색] 레이어가 생성되고 폴더 레이어 마스크 머리 범위를 벗어난이 숨겨져 있습니다.


POINT

단색 레이어의 썸네일을 더블 클릭하면 색상 선택 대화 상자가 표시되고 단색 레이어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다음 머리 그림자 색상의 단색 레이어를 만들고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편집] 메뉴 → [삭제] 일단 전체 레이어를 마스크합니다.


(6)뿐만 아니라 그림자와 밝은 부분에 사용하는 색에서 단색] 레이어를 여러 장 만들어 전체 레이어를 마스크합니다.


(7)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고 붓 도구 나 에어 브러시 도구 등을 전경색으로 사용 채색합니다.


이때 어떤 색상을 선택하고도 べた塗 레이어의 색상으로 채색 할 수 있기 때문에 색상 선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8) 다른 부분도 마찬가지로 단색 레이어에서 채색 완성했습니다.

※ 배경 이미지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채색 부분의 레이어 구성은 밑그림과 같이되었습니다. 
피부는 부분별로 폴더를 나누어 만들었습니다.


피부 등 매번 같은 색을 사용하려면 [소재] 팔레트에 레이어 폴더 - 등록 해두면 편리합니다.

     

[2] 화상 [조정] 그라디언트 레이어 등으로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

레이어 마스크는 0 % ~ 100 % (8bit256 계조)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스크 100 %로 렌더링되는 부분은 완전히 숨겨져 0 % 부분은 아무것도 숨기지 않습니다. 
0 % ~ 100 %의 중간 부분에서 계조 농도에 따라 마스크되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이 특성을 이용하여 화상과 색조 보정 레이어, 그라데이션 레이어 등에 대해 계조를 붙일 수 있습니다.

대충 칠이 끝난 후 조정이나 정보량을 더해 싶을 때 등에 유효합니다.


1 화상 레이어에서 사용

화상 레이어 "모야 (노랑)"에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어 머리만큼 소재를 씌워했습니다. 
레이어 합성 모드는 닷지 (발광)]입니다.


레이어 마스크는 아래와 같이 만들었습니다. 
일단 머리 모양으로 마스크를 만들고 나서, 음영을 의식하고 수채화 도구로 조절합니다.


붙여 넣기 범위 계조는 레이어 마스크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개체 도구 소재의 크기를 바꾸거나 소재를 붙여 분류 할 수 여러 번 있습니다.


2 [조정 레이어, 그라데이션 레이어에서 사용 【PRO / EX]

[조정 레이어와 그라데이션 레이어에서 레이어 마스크에 그라데이션을 붙이는 것으로 레이어의 효과를 상세하게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색조 보정 레이어 "색상 · 채도 · 명도"와 합성 모드 오버레이에 그라디언트 레이어를 붙인 예입니다. 
머리 부분에 붙이고 있습니다 만, 그림자가있는 부분 등은 보정의 효과 나 그라데이션이 약하게되도록 조절합니다.


두 예도 마스크 형상은 동일합니다.


그라데이션 레이어 만 표시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됩니다.


[조정 레이어와 그라데이션 레이어는 보정의 힘, 그라데이션 상태 등을 나중에 조정 가능하므로 부담없이 여러가지 시도 할 수 있습니다.


3 이미지의 계조 정보를 이용하는

레이어 마스크의 계조 정보는 투명도의 계조를 가진 레이어와 호환성이 있습니다. 
선택 범위를 이용하여 래스터 벡터 레이어 등의 그리기 내용을 레이어 마스크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원래 그림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편집] 메뉴 → [밝기를 투명도로 변환]을 선택합니다.


원래 그림이 투명도 계조로 변환되었습니다.


투명도의 계조로 변환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 팔레트의 썸네일을 Ctrl 키를 누른 채 클릭하여 선택 영역을 만듭니다.

※ 선택 레이어와 빠른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도 마찬가지로 썸네일을 [Ctrl] + 클릭으로 선택 범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려면 레이어를 선택하고 선택 영역을 마스크 등으로 레이어 마스크를 만듭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여러 색을 사용한 그라데이션 레이어에서 마스크를 이용한 예입니다.

※ 화상 레이어 [조정 레이어, 단색 레이어, 그라데이션 레이어 등 선택 영역이있는 상태에서 새로 만들기하면 자동으로 레이어 마스크가 생성됩니다.


4 필터링 된 이미지에서 사용

원래 그림의 레이어를 복제하고 필터 메뉴 → [가우스 블러를 적용합니다.


가우스 블러를 걸었다 레이어의 얼굴 부분에 마스크를 걸치는 것으로, 얼굴 이외의 부분이 흐릿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선택 범위를 사용하여 필터의 적용 범위를 제어 할 수 있지만 레이어 마스크의 경우 저장된 후에도 마스크 범위를 변경할 수있는 것이 이점입니다.

다양한 레이어와 결합하여 손쉽게 다양한 이용법있는 레이어 마스크 꼭 활용하세요!

작가 프로필 : 井藤 슈크림

만화가가되도록 탈 샐러리맨 해, 현재는 만화 어시스턴트를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을 마스터 할 수 있도록 매일 정진입니다. 크리스탈의 만화 기능에 혁명이 일어날 것을 믿고 있습니다. 
(choucraem.itou ★ gmail.com) ← ★를 @로 바꾸어주십시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