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2

[1] 하위 도구는 
[2] 이미지를 사용한 그리기 도구를 만드는 
[3] 등록 이미지 선택 방법 
[4]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는 그리기 도구를 만드는 
[5] 데이터 내보내기

[1] 하위 도구는

CLIP STUDIO PAINT는 개별 도구를 "하위 도구"라고합니다. 하위 도구는 또한 용도마다 "도구"로 분류됩니다. "도구"에는 또한 용도를 세분화 한 「그룹」이 존재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기 계의 도구는 그 설정에 따라 다양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우개라는 도구는 펜이라는 도구를 지우는 용도 변경하여 만들 수있는 것입니다. ※ 옵션의 설정 방법 등은 " 기능 해설! 호랑이의 권>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를 활용 ② 그리기 도구 "를 참조하십시오. 펜 도구의 합성 모드가 "보통"으로되어 있기 때문에 그릴 수 있지만 [합성 모드를 "삭제"를하면 지울 수 있습니다. 그리기 계 도구는 사용 용도에 따라 다음의 "도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소재의 등록 방법 등은 동일합니다.
















[2] 이미지를 사용한 그리기 도구를 만드는

그리기 도구는 끝으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첨단 이미지를 사용하여 하위 도구】【끝에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고 "원"을 사용하여 하위 도구] 새로운 첨단 이미지를 사용하여 하위 도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3 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1) 이미지를 브러시 끝 이미지로 등록 (2) 새로운 하위 도구를 만드는 (3) 서브 도구에 첨단 이미지를 설정할










(1) 이미지를 브러시 끝 이미지로 등록

① 레이어 끝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그립니다. ② [편집] 메뉴 → [이미지를 소재로 등록을 선택합니다. ③ [소재의 특성 대화 상자에서 다음 설정을 완료 한 후 [OK]를 클릭합니다. · 소재 이름을 입력. · [브러쉬 모양으로 사용]을 선택한다. (여기에 체크를 넣지 않으면 브러쉬 끝 이미지로로드되지 않습니다.) · 소재 위치를 지정한다. 기본 상태에서 "화상"→ "브러쉬"가 있습니다 만, 미리 만들어 놓은 폴더를 지정해도 문제 없습니다.











(2) 새로운 하위 도구를 만들

등록 된 이미지를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도구] 팔레트를 사용하고 싶은 도구를 선택하고 하위 도구 팔레트에서 등록하려는 그룹을 선택합니다. ② 하위 도구 팔레트의 왼쪽 상단의 메뉴 표시] → [사용자 정의 하위 도구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③ 사용자 정의 하위 도구 만들기 대화 상자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완료되면 [OK]를 클릭합니다.  · 이름을 입력한다.  · 출력 처리에 "직접 그리기"를 선택한다. 그리기 계 도구는 "직접 그리기"를 선택합니다.  · 입력 처리에 '브러시'를 선택한다. 입력 처리에는 미리 그 도구에 있던 설정을하는 것입니다. 설정은 나중에 변경할 수 있지만, 요구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합니다.  · 도구 아이콘을 선택한다. 모든 이미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아이콘 배경색을 선택하여 색상을 선택하면 도구 아이콘의 배경색이 표시됩니다. ※ 입력 처리에는 "솔"이외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리기 계 도구는 "솔" "펜" "지우개"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④ 등록이 완료되면 하위 도구 팔레트의 하단에 만든 하위 도구가 추가됩니다.



















(3) 서브 도구에 첨단 이미지를 설정할

① 만든 하위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 → [브러쉬] → [소재]를 선택하고 "여기를 클릭하여 선단 형상을 추가하십시오"를 클릭합니다. ② 브러시 선단 형상 선택 대화에서 등록한 이미지를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이제 첨단 이미지를 사용하여 하위 도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후 각 옵션을 적절하게 설정하고 조정 한 설정을 기본 설정으로 등록합니다. 자신이 만들려고하고있는 무슨에 가까운 서브 도구를 복제하여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옵션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 기능 해설! 호랑이의 권>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를 활용 ② 그리기 도구 "를 참조하십시오. "초기 설정으로 등록 ','서브 도구 복제"의 단계는 " 기능 해설! 호랑이의 권> 도구 사용자 정의 "를 참조하십시오.










[3] 등록 이미지 선택 방법

이미지를 소재로 등록 할 때 이미지의 선택 방법은 이미지 만 선택하는 방법과 주위의 공간마다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선택에 따라 렌더링 결과가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이미지를 등록해야합니다.

(1) 이미지 만 선택

1) 레이어 선택에서 이미지를 등록하는
레이어에 등록하는 이미지 만 그려져있는 경우 해당 레이어를 선택하고 브러쉬 소재에 등록합니다. 
이 이미지를 브러시로 등록 싶습니다. 【3 개의 이미지가 별도의 레이어에 그려져있는 상태】 ① 레이어 팔레트에서 등록 할 이미지가 그려져있는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②이 상태에서 이미지를 소재로 등록을하면 "■"만 등록됩니다. 2) 수축 선택에서 이미지를 등록 할 다음과 같이 레이어에 사용하는 이미지 이외의 것이 그려져있는 상태에서 레이어 선택 브러쉬 소재에 가입 해 버리면 ... [3 개의 이미지가 하나의 레이어에 그려져있는 상태] 다른 이미지까지 등록되어 버립니다. 이러한 경우 이미지를 축소 선택합니다. ① [도구] 팔레트 → [선택] 도구 → 하위 도구 팔레트 → [수축 선택을 선택합니다. ③ 사용할 이미지를 묶어 "■"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이미지 만 선택되므로이 상태에서 이미지를 소재로 등록합니다.




























(2) 이미지의 주위에 공간을 만들어 선택

1) 공간과 함께 사진을 소재로 등록
① 레이어 소재로 등록 할 이미지를 그립니다. ② [선택] 도구 → [사각형 선택에서 이미지를 등록하는 공간마다 선택합니다. ③이 상태에서 "이미지를 소재로 등록"을 실시합니다. 2) "사진 만」과 「공간과 함께"소재로 등록 차이 수축 선택 둘러싼 이미지 형태로 선택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이미지를 축소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선택됩니다. 이 상태라면 브러시 크기는 다음과 크기가 기준이됩니다. 그런 주위의 공간마다 사각형 선택합니다. 이 경우 선택한 범위가 브러시 크기를 기준으로합니다. 두 브러쉬를 똑같은 설정하고 그리면 다음과 같이됩니다. 3) "사진 만」과 「공간과 함께"등록 할 때 브러쉬 크기 A는 수축 선택 이미지 만 등록한 브러쉬입니다. 등록한 패턴 브러쉬의 간격을 100 %로 그리면 제대로 원이 연결 상태로 렌더링됩니다. 브러쉬 끝 이미지로 엔 만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B는 이미지의 왼쪽 부분의 공간마다 등록 된 브러쉬입니다. 등록한 패턴 브러쉬의 간격을 100 %로 그리면 공간을 유지 한 상태로 연결되어 그려집니다. 공간을 포함하여 브러쉬 끝 이미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A도 B도 원래 이미지는 동일하지만 펜의 크기를 같은 크기로했을 때, B는 공간을 포함한 사이즈가되기 때문에 이미지가 작아집니다. 4) "공간과 함께"등록 예 예를 들어 하나의 브러시에 여러 첨단 이미지를 사용할 때, 이미지의 크기의 차이를 표현하고 싶은 경우에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아래의 핑크 ●과 파란색 ●를이 대소 관계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브러시에 사용하려는 경우 핑크 ●도 블루 ●도 레이어 선택 등으로 이미지만을 브러쉬 이미지로 등록 버리면, 아래와 같이 ●이 같은 크기로 그려집니다. 블루 만 핑크 ●와 크기와 같은 사각형 선택하여 브러쉬 이미지로 등록합니다. 이렇게하면 핑크 ●과 파란색 ●의 대소 관계가 유지 된 채 하나의 브러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는 그리기 도구를 만드는

펜이나 연필 등 간단한 선을 그리는 도구는 첨단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고, 옵션 조정만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① "[2] 이미지를 사용한 그리기 도구를 만드는> (2) 새로운 하위 도구 만들기"단계에서 지원 블루 도구를 만듭니다. ② 만든 하위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 → [브러쉬] → [원]을 선택합니다. 이 후 이미지를 사용한 브러시뿐만 아니라 옵션 설정 초기 설정 등록을합니다.






[5] 데이터 내보내기

도구의 데이터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하위 도구 팔레트에서 보내려 도구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 하위 도구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내 보낸 파일은 ".stu"의 확장자로 저장됩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