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9

※ EX에서만 사용할 수있는 기능입니다.

만화 원고 나 입고 데이터에는 제작시 알아 두어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규칙에 따라 제작하지 않으면 원고의 일부가 끊어 지거나 톤이 무너져하거나 ... 또는 페이지 수가 많은 · 적은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마감에 늦지 않을 ...,라고하는 최악의 경우를 초래하는 원인이됩니다. 
여기에서는 만화 제작을하는데있어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원본 만들기에 대해 설명합니다. 

[1] 만화 원고 용지에 대해 
[2] 데이터 제작에

[1] 만화 원고 용지

우선 만화 용 원고지의 구조에 대해 기억합시다. 
보통 만화 용 원고지에는 여러가지 선이 적혀 있습니다. 각각의 선에 규칙이 있습니다.


(1) 기본 틀 
(2) 제단선
(3) 마무리 프레임 
(4) 도련 폭 (블리드 폭) 
(5) 센터 제단선

(1) 기본틀

원고지의 한가운데에있는 큰 직사각형 상자입니다. "내부 테두리」 「내선"이라고도합니다. 대사 나 그림 등을 원고의 끝으로 그리면 마무리시에 깨질 또는 보이지 않게되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만, 그것을 예방하기 위해있는 것이이 "기본 틀"입니다. 따라서 원칙이 라인을 따라 프레임 나누기를합니다. 또한 중요한 대사 나 그림은 기본 테두리 안쪽에 그리는 읽기 쉬운 위치에 인쇄 / 표시됩니다. 물론 만화의 연출로 어느 정도 기본 틀 에 대사 나 그림을 씌워 바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아래의 "마무리 프레임"에 가깝게 배치하면 안된다 정도에 두어야한다.









POINT 기본 틀에서 대사가 잘린 경우, 책 제본 가장자리에 조심하자!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 틀에서 나온 대사가 있습니다. 
동인지 등의 종이 책의 경우,이 대사가 책의 바깥 쪽을 향하게하거나 안쪽 (분류 쪽)이 될까에서이 대사의 가독성이 바뀝니다. 대사가 외부에왔다면 문제없이 읽을 수 있지만 내부 (분류 측면)에 온 경우 조금 읽기 어렵게됩니다.





(2) 제단선

원고 용지의 모서리에있는 선 총칭입니다. 책을 마무리 크기 때의 기준이됩니다.


POINT 제단선 부분은 베타에 바르지 않도록합시다. 
제단선 부분을 베타로 발라 버리면, 제단선 선이 보이지 않게됩니다. 
동인지 / 상업지 등 인쇄용 문서 인 경우, 이러한 데이터는 받아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프레임

제단선의 내부 선의 연장 선상에있는 프레임이 "마무리 프레임」입니다. 
마무리시에는 원칙이 선 안쪽까지 인쇄 / 표시됩니다. (완성시 책의 크기입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A4 원고지에 만화를 작성한 경우 완성시 크기는 B5입니다. 동인지 / 상업지 등의 인쇄 원고이면 마무리 프레임 직전의 위치는 중요한 그림이나 대사를 그려 않도록합시다. 마무리시에 깨질 또는 보이지 않게되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4) 도련 폭 (블리드 폭)

마무리시에 중요하게되는 부분입니다. 다양한 호칭이 있습니다. 
■ 제단선의 외부 → "도련" 
■ "마무리 프레임"에서 "도련"까지의 범위 → "도련 폭"(여기에 그려진 그림을 '칠 더해 ") 
■ "기본 틀"에서 프레임을 깨지지 않고 "도련"까지 그릴 수 → "출혈" 
라고합니다. 마무리시 페이지는 마무리 틀에 맞춰 전원을 끕니다. 그러나 동인지 등의 종이 책의 경우 실제로 종이를 재단하기 위해 페이지마다 밀리 단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때 여백이 생기지 않도록 반드시 칠 보탬을 그리게합시다. 원칙 모든 페이지에서 마무리 프레임까지 표시되는 전자 책의 경우에도 그리 보탬을 그린 것이 좋습니다. 동인지 인쇄의 경우 인쇄소에 의해 도련 너비를 다른 (일반적으로 3mm ~ 5mm) 때문에 입고 예정 인쇄소 홈페이지 등에서 미리 알아 둡시다. 







(5) 센터 제단선

센터 제단선는 원고 용지의 상하 좌우에있는 십자가 모양의 선입니다. 
이것은 동인지 / 상업지 등의 인쇄 문서 인 경우 인쇄소에서 원고의 중심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선입니다. 만화 원고 작성시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고 싶은 경우 등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제작에 대해

다음 만화 나 책 1 권 분량의 데이터를 제작할 때 규칙 등을 기억합시다. (1) 작품 책의 페이지 수 (2) 표지와 뒷 표지 (3) 원고 크기 (4) 해상도 (5) 색 농도 (컬러 모드) (6) 모아레 (7) 본 자료 제작에 필요한 페이지 등







(1) 작품 책의 페이지 수

만화 작품의 페이지 수는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8의 배수 또는 4의 배수 그려집니다. 
또한 1 권의 책 데이터를 제작하는 경우에도 같은 규칙 페이지를 구성합니다. 
또한 동인지 인쇄의 경우 16 페이지, 20 페이지 등 특정 페이지 이상 없다고 받아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수는 대부분의 경우 표지를 1 페이지, 뒷 표지를 마지막 페이지로 계산합니다. 
빈 페이지도 계산하기 때문에주의합시다. 왜 페이지에 규칙이 있는가하면 종이 책을 만들 때는 하나의 큰 종이에 몇 페이지 씩 양면 인쇄를합니다. 그 후, 그것을 잘라 여러 페이지에 그들을 제본 책합니다. 따라서 1 장면 4 페이지를 인쇄하려면 8 페이지 씩 단면 2 페이지를 인쇄하려면 4 페이지 단위가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20 페이지의 예정 이었지만 역시 2 페이지 만 추가 할 ..."라고 생각했을 때, 전자 책의 경우 쉽게 추가 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종이 책의 경우 불편 함이 발생합니다. 동인지의 경우는 규정의 페이지 수있을 때까지 후기 및 덤 페이지 목차를 넣는 등 결산 결과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2) 표지와 뒷 표지

표지, 뒷 표지, 또한 그 뒷면은 표 1 ~ 표 4와 호칭됩니다. 
■ 표 1 → 표 표지 
■ 표 2 → 표 표지 뒷면 
■ 표 3 → 뒤 표지 뒷면 
■ 표 4 → 뒷면 동인지 인쇄의 경우 표 1+ 표 4는 연결된 상태 하나의 데이터로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표 2+ 표 3에 인쇄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인쇄소는 추가 옵션으로 대응 주거나 플랜 요금에 포함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표 2+ 표 3에 인쇄하고 싶은 경우는 입고 예정 인쇄소 홈페이지 등에서 미리 알아 둡시다. 표지의 데이터는 이들이 모두 들어 "표지 데이터"입니다.선행 표지 데이터 만 입고하는 경우 등에는주의합시다. 또한 페이지 수는 대부분의 경우 표 1을 1 페이지 표 4를 마지막 페이지로 계산합니다. 표 2, 표 3이 빈 경우에도 계산하므로주의합시다.












(3) 원고 크기

다음 크기가 일반적입니다. 
■ 상업지 → B4 크기 원고 용지 (A4 크기 마무리) 
■ 동인지 → A4 크기 원고 용지 (B5 크기 마무리) 용도 및 발표 방법에 따라 구분하지만 동일한 데이터를 여러 발표 방법으로 겸용하는 경우주의해야 입니다. 예를 들어 상업지 용 B4 크기로 제작 한 데이터를 동인지 용 A4 크기로 변환하는 것은 크기를 줄일 뿐이므로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크기를 크게하면 선이 더러워 져 버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발표 방법이 "상업 잡지 & 전자 책 출판"이면 B4 사이즈로 제작이 적절한이며, "동인지 & 전자 책 출판"이면 A4 사이즈도 문제 없습니다. 발표 방법을 잘 표현한 데 크기를 결정합시다.






(4) 해상도

다음의 해상도가 일반적입니다. 
■ 칼라 원고 → 300/350 dpi 
■ 흑백 원고 → 600 dpi 마무리가 큰 작품 (포스터 등) 인 등의 특별한 이유가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더 이상 해상도는 데이터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 할 수 없습니다.


(5) 색 농도 (컬러 모드)

다음 색 농도 (컬러 모드)가 일반적입니다. 
[종이 책] 
■ 칼라 원고 → CMYK 색상 
■ 흑백 문서 (종이 책의 경우) → 흑백 2 계조 【전자 서적】 ■ 칼라 원고 → RGB 컬러 ■ 흑백 원고 → 흑백 2 계조 / 그레이 스케일 원본 크기의 이유와 마찬가지로, 발표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 등은 종이 책의 설정에 맞게 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PAINT에서 만화 원고를 제작하는 경우 레이어의 표현 색상도 원고의 설정에 맞추도록하십시오.










POINT 흑백 2 계조와 그레이 스케일의 차이에 대해
간단하게 말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흑백 2 계조 → 흰색과 검은 색만으로 표현합니다. 그레이에게 보여주고 싶은 부분은 망점 톤 등으로 표현합니다. 
■ 그레이 스케일 → 흑백 외에 회색을 그 농담으로 표현합니다. 
일반적인 흑백 만화 원고는 흑백 2 계조로 제작됩니다. 
그러나 전자 책으로 발표를하는 경우, 검색 할 때 크기 조절을하기 위해 톤을 사용하지 않고 회색으로 채워진 그레이 스케일이 적합하거나 동인지 인쇄소의 인쇄기가 그레이 스케일로도 예쁘게 인쇄 할 수 지원하는 데 통틀어 어디에서 제작하는 것이 옳다고 단언 할 수 없습니다. 
다음에 설명하는 모아레도 병독하여 올바른 설정으로 제작합시다.

(6) 모아레

모아레는 망점 톤이 의도 한대로 제대로 표현되지 않고 출력되는 것입니다. 그 원인과 해결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 왜 망점 톤을 사용 하는지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일반적으로 출판되는 만화는 흑백 2 색으로 인쇄됩니다. 따라서 회색을 표현하고 싶을 때 대신 망점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회색 보인다"표현을하는 것이 망점 등의 톤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전자 책이나 회색을 잘 표현할 수있는 인쇄기로 인쇄를하는 경우 먼저 망점을 사용하는 이유가 없습니다. 즉 "그레이 스케일인데網点톤이 붙어있는" "망점 톤에 앤티 앨리어싱을 건다 (즉網点자체에 그레이가 포함되어있는)"등 처리는 그 이유에 준거하지 않는 것을 이해 둡시다. ■ 톤을 거듭 붙여 때는주의하는 제대로 겹쳐서 붙여 그렇지 않으면, 모양과 같은 물결 무늬가 발생합니다. 선 수 · 각도 · 농도가 다른 망점 톤을 쌓지 등에주의하십시오. ■ 래스터 이미지의 크기 변경을하지 래스터 화 된 망점 톤을 포함한 원본 크기 해상도를 변경하면 망점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모양이 불규칙하다) 수 우수하 모아레가 발생합니다 . PAINT의 경우 톤 레이어를 래스터 화하지 않고 출력하면 모아레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톤 레이어는 래스터 화하지 않고 남겨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톤에 앤티 앨리어싱을 걸고, 불투명도를 설정하지 마십시오 앤티 엘리 어싱은 검은 부분의 경계선을 깨끗하고 매끄럽게 보이게하는 회색을 사용하여 처리하는 것입니다. 즉 톤에 앤티 앨리어싱을 걸면 망점 자체에 회색을 사용하게됩니다. 이렇게하면 인쇄 / 출력시 망점의 모양이 왜곡 모아레가 발생합니다. 톤 투명도 (알파 값 · 칠 값의 변경)를 설정하거나 유사한 결과가 발생하는 원인이되므로주의합시다. 그러나 전자 책의 경우는 확대 · 축소하면서보기위한 표시시 모아레를 방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자 책 전용 원본이면 톤을 사용하지 않고 회색으로 채워진 것이 깨끗하게 볼 수있는 등 경우도 있습니다. 



























(7) 본 자료 제작에 필요한 페이지 등

책 1 권 분량의 데이터를 제작하는 경우, 머리말, 맺음말 목차 등 친숙한 페이지 외에 다음과 같은 페이지 / 설정이 필요하기도하고, 발표 방법에 따라 필수이기도합니다. ■ 문 페이지 문 페이지 (문)은 표지를 넘긴 후 본문의 시작 부분에 배치되는 책 제목 등이 들어있는 페이지입니다. 전자 책의 경우는 별 의미가없고, 동인지 인쇄의 경우에도 취향에 넣는다 페이지이지만 넣는 것으로 페이지 구성을 쉽게 될 수 있습니다. ■ 논부루 페이지에 실제로 인쇄되는 "페이지 번호"입니다. 일반적으로 표지를 1 페이지로 계산하고 페이지 하단에 배치합니다. 논부루가 필요한지 여부는 발표 방법 등에 따라 다르지만 동인지 인쇄의 경우는 필수로하는 인쇄소가 많습니다. 전자 책의 경우는 반대로 넣어 말라 수도 있습니다. ■ 상표 일반적으로 권말에 게재되는 작품과 출판에 관한 정보입니다. 작품 제목, 저자, 발행일, 인쇄 · 제작 한 회사, 연락처, 사이트 URL 등 장면에 따라 포함 된 정보는 다양합니다.상표가 필요한지 여부는 발표 방법 등에 따라 다르지만 동인지 인쇄의 경우는 필수로하는 인쇄소가 많습니다.















관련 페이지도 참조하십시오 
동인지 입고 용어집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