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0
[1] 포즈 소재를 붙여
[2] 파트를 이동
[3] 편리한 기능
[4] 포즈를 붙이는 요령
전회에 계속해 스케치를 바탕으로 3D 그림 인형을 사용하여 밑그림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이전 강좌 ( 3D 그림 인형의 기초 -3D 그림 인형 1 - )를 읽지 않은 분은 그곳을 먼저 읽어보십시오.
3D 그림 인형 포즈를 익혀갑니다.
스케치 이미지에 따라서 포즈하고 있습니다 만, 스케치에 맞출 수에 집착하지 않고 포즈를 붙이면서 이미지를 명확하게가는듯한 기분으로 작업합시다.
[1] 포즈 소재를 붙여
부품을 하나 하나 옮기기 전에 먼저 거친 이미지에 가까운 포즈 소재가 있는지 찾습니다. 전체를 가까운 포즈에 가까이두면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포즈 소재를 3D 그림 인형에 드래그 앤 드롭하여 수시로 포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소재] 팔레트 → [3D] → [포즈] → [전신] → "바로 손 흔들기"를 사용했습니다.
[소재] 팔레트의 검색 상자와 태그 목록에서 키워드를 지정하여 소재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부품을 이동
하나 하나의 부품을 움직여 포즈를 조정합니다. 직접 부품을 이동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부품을 드래그하여 이동
움직이고 싶은 부분을 드래그하여 직접 이동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하여 이동하면 다른 부품도 연동하여 움직입니다.
연동하여 움직이는 부품은 상체, 하체 각각 허리까지의 범위입니다. 허리는 다른 부품에 연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동 싶지 않은 부품을 오른쪽 클릭하면 파란색 사각형의 마크가 표시되어 「고정 "상태가됩니다.
고정 부품을 경계로하여 작업중인 부품에 연동 없습니다.
고정 부품을 다시 오른쪽 클릭하면 고정이 해제됩니다.
허리 부분도 오른쪽 클릭하면 파란색 사각형 표시가되지만, 다른 부품과는 반대로, 이동 부품에 연동하여 회전하게됩니다
· 조작으로 이동
움직이고 싶은 부분을 클릭하면 선택된 부품에 [조작]이 표시됩니다.
선택을 해제하고 싶을 때는 캔버스 3D 그림 인형 이외의 부분을 클릭합니다.
[조작]는 3 개의 축을 회전시켜 부품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조작] 빨강, 파랑, 녹색의 링에 마우스 커서를 놓으면 노랗게 드래그하면 그 방향으로 부품이 이동합니다.
팔꿈치와 무릎 등 회전 할 축이 하나의 파트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조작] 반지도 하나입니다.
[조작]을 표시하고있는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회전 시키면 빨간색 링의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또한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 → [배치] → [부분 회전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X = 빨간색 링, Y = 녹색 링, Z = 파란색 링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조작] 허리 부분을 회전 시키면 3D 그림 인형 전체가 회전합니다.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 → [배치] → [전체 회전 슬라이더도 3D 그림 인형 전체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조작]에서 이동할 수 3D 그림 인형의 부품은 관절 부분의 부품뿐입니다.
관절 부분 이외의 부분을 클릭하면 [조작]는 표시되지만 반지를 드래그 할 수 없습니다.
[3] 편리한 기능
포즈를 조정하는 경우에 편리한 기능을 소개합니다.
핸드 설치
손 부분은 손가락을 하나 하나 관절마다 움직일 수도 있지만, 핸드 설정을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포즈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핸드 설정은 개체 도구에서 3D 그림 인형을 선택한 상태에서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 → [포즈]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앙의 삼각형 영역에서 [+] 마크의 핸드 컨트롤러를 드래그하여 손가락을 열거 나 닫을 수 있습니다.
[핸드 컨트롤러 아래에있는 4 개의 [잡는 방법 프리셋 버튼을 클릭하면 4 가지 잡는 방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의 잠금을 클릭하면 각 손가락 포즈가 잠겨, 핸드 컨트롤러 '또는'잡는 방법의 사전 설정 작업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을 열고 집게 손가락과 중지를 잠그고 손을 잡는 포즈하면 평화 서명 포즈입니다.
[핸드 설정은 왼팔과 왼발 등 3D 그림 인형의 왼쪽 부분을 선택하는 경우는 왼손 파트를 반대의 경우는 오른손 파트를 조작합니다.
부품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 나, 머리와 몸통 등을 선택하는 경우는 양손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좌우 반전
개체 런처에서 좌우 반전 버튼을 클릭하면 포즈가 좌우 반전됩니다.
· 초기 포즈 취소
개체 실행기의 초기 포즈 복원 버튼을 클릭하면 초기 포즈로 돌아갑니다.
[만화 퍼스 기능에 대해
CLIP STUDIO PAINT PRO / EX Ver.1.2.7보다 [만화 퍼스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개체] 도구의 [도구 속성 팔레트의 항목 [만화 퍼스]에 체크를 넣으면 만화 인 퍼스 표현이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4] 포즈를 붙이는 요령
3D 그림 인형 포즈를 붙일 때는 느슨하게 앵글을 잡은 후 허리 부분을 조작하여 3D 그림 인형 전체의 각도를 조절합니다.
거기에서 몸통, 머리 몸 간부에 가까운 부품 → 손발의 끝 부분 같은 순서로 포즈를 결정 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끝 부분에서 포즈를 가면 다른 부품과 연동 한 경우에 부품의 위치 등이 변해가 때문에 많은 부품을 고정 할 필요가 나와 버려, 다시 횟수가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선택하기 어려운 부품과 달리 어려운 관절은 앵글을 움직이면서 조정하고 그에 따라 원래 앵글로 복원하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몸 전체의 흐름을 감안하여 포즈를 붙이고 싶을 때는 부품을 드래그하여 포즈를 지정한 다음 조작을 사용하여 관절의 미세한 조정을한다는 순서로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그림과 같은 포즈되었습니다. 러프 스케치와 겹쳐 봅니다.
포즈를 저장
개체 런처에서 포즈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포즈를 소재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형뿐만 아니라 이쪽도 등록 할 것을 권장합니다.
3D 그림 인형은 인간형 입력 장치 "QUMARION」 에서 포즈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QUMARION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파일 메뉴 (Mac OS X의 경우 [CLIP STUDIO PAINT 메뉴) → [QUMARION] → [QUMARION 사용을 선택합니다.
3D 그림 인형 개체 실행기에 QUMARION 용 버튼이 추가되므로, QUMARION 사용 단추를 클릭합니다.
QUMARION에 취해있는 포즈, 3D 그림 인형의 포즈가 변경됩니다.
QUMARION의 관절을 움직이면 3D 그림 인형의 관절도 실시간으로 따라갑니다.
개체 런처에서 가속도 센서 버튼을 ON하면 QUMARION의 기울기에 맞추어 3D 그림 인형도 기울어집니다.
다음 은 최종 구도를 결정하고 밑그림을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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