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torials/和錆(CSP)2014.05.13 23:32

[1] 밑칠
[2] 채색의 준비

[1] 밑칠

[자동선택] 도구 → [다른 레이어참조 선택]에서 인물의 외곽을 선택하고
[선택]
메뉴 → [선택영역 반전]에서 인물만 선택되어있는 상태로합니다. 

선화아래에 신규 래스터 레이어를 만들고, ①의 선택영역을 사용하여 [편집] [채우기]에서 채우기에 밑칠의 기반을 작성합니다. 
[자동선택] 도구로 머리카락 사이등의 영역을 추가하려면 Ctrl키를 누른채 클릭하면 선택영역을 추가할수있습니다. 
※ 아래의 오른쪽은 선택한 인물 테두리 부분이 알기 쉽게 연한 붉은색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② 밑칠 베이스로 클리핑한 신규 레이어 폴더 채우기를 제작하여 그 안에 파츠 별로 밑칠 레이어를 만들어갑니다. 
클리핑은 클리핑하려는 레이어 (또는 레이어 폴더)를 클리핑하는데, 사용한 레이어 바로 위에 배치하고, 레이어 팔레트 상단에서 아래의 레이어에 클리핑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합니다.




클리핑한 레이어는 클리핑할 베이스 레이어의 그려진 부분에서 넘치지않게 색이 표시됩니다. 
또한 파츠 별 레이어는 주로 얼굴, 피부, 머리카락, 기타 (의복은 색상별로)로 구분합니다.

파츠 밑칠은 [자동선택] 도구 → [다른 레이어참조 선택] [채우기] 도구 → [다른 레이어참조 선택]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세부 채색부분에는 [채우기] 도구 → [남겨진 부분 채색]이나 [펜] 도구 → [G펜]을 사용했습니다.




선화폴더에 [레이어 속성]에서 [레이어색] 효과를 적용하여, 선 색상을 변경합니다. 이 때 얼굴의 파츠를 그린 레이어는 색을 바꾸지 않기 위하여, 폴더 외부에 둡니다.





선화폴더의 [합성모드][굽기(선형)]으로하여 밑칠의 준비가 완료됩니다.





[2] 채색의 준비

1. 기본적인 채색 단계

채색의 단계는 모든 준비가 끝내고, 레이어에 신규 래스터 레이어에 클리핑하면서 채색해 갑니다. 
색이 섞여 탁해지지 않게,  이후의 수정이 쉽도록 세세한 부분이나 색의 차이에 대해서 신규 레이어를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머리 부분의 경우 다음과 같은 폴더 구성됩니다. 
※ 머리, 눈, 피부처럼 많은 레이어를 겹친 파츠는 레이어 폴더로 정리합니다.




2. 채색으로 사용되는 도구 설정

거의 초기수록되어있는 [펜] , [붓] 도구만으로 채색합니다.



그림자 효과는 [도구속성] [앤티앨리어싱]을 강도(최대값)로 한 [펜] 도구 → [G펜]으로 채색해갑니다.
[G펜]은 꽤 신축성이 효과가
있던 펜이지만 앤티앨리어싱을 강하게 하여, 그리는 맛을 조금 부드럽게합니다. 

번짐없는 그림자를 대략적으로 익히는데는 최적입니다.




또한 부분적으로 초기수록의 [에어브러쉬] 도구 → [부드러움]에서 흐리기 효과를 넣거나,
[붓]
도구 → [불투명 수채화]에서 농담이있는 채색방법을 하기도합니다. 

하이라이트와 장식 초기수록되어있는 [에어브러쉬] 도구의 [물보라]를 사용자지정 물보라2로 사용했습니다.

■ 물보라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검은고양이 네로네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