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0

※ Debut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1]断ちきり프레임을 만드는 
[2] 프레임 사이를 이동 
[3] 조각을 이동 형태를 바꾸는 
[4] 테두리를 끌

전회, 전전 회에 이어 프레임 테두리를 만드는 방법을 단계에 따라 설명합니다.

※ 전회, 전전번 강좌 ( 기본 프레임 테두리를 만드는 방법 1 , 기본적인 프레임 테두리를 만드는 방법 2 )를 읽지 않은 분은 그곳을 먼저 읽어보십시오.


프레임 비율까지 완료했기 때문에 프레임마다 끊어 송곳 컷하고, 테두리의 위치 등을 변경하여 프레임 프레임 만들기를 종료합니다.

[1] 断ちきり 프레임을 만드는

개체 하위 도구에서 테두리를 클릭하거나 [레이어] 팔레트에서 프레임 테두리 폴더를 선택하면 핸들이 표시됩니다 프레임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POINT

기본 조합 키 설정은 테두리 컷 하위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Ctrl 키를 누르고있을 때 개체 하위 도구로 전환됩니다. 
테두리 컷에서 프레임을 가르며 테두리 편집을 효율적으로 수행합니다. .


프레임의 4면의 삼각형을 클릭하면 테두리가 캔버스 밖까지 퍼져, 断ちきり 프레임에 있습니다.


옆에 다른 프레임이있는 테두리의 경우는 삼각형을 클릭하면 옆의 프레임의 테두리에 접하는 위치까지 광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캔버스를 벗어나 확장 할 수 있습니다.


     

[2] 프레임 사이를 이동

개체 하위 도구에서 옆에 프레임이있는 테두리 사각형을 드래그하면 프레임 사이의 폭을 유지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옆에 인접한 프레임이있는 경우, 상하 테두리 사각형을 드래그하면 옆 프레임의 테두리도 연동합니다.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다른 프레임 범위를 연동"의 체크를 해제하면 옆의 프레임은 연동하지 않습니다 테두리를 혼자 움직일 수 있습니다.


세로로 이어져있다 프레임의 좌우 테두리의 경우 "다른 프레임 범위를 연동"이 체크되어 있어도 연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다른 프레임 프레임에 스냅"의 체크가 들어가 있으면 테두리를 달릴 때 주위의 프레임 프레임 및 테두리의 연장선상에서 스냅하기 때문에 쉽게 프레임 프레임 위치를 맞출 수 있습니다. 
옆에 이어져있다 프레임의 상하 테두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스냅합니다.


     

[3] 조각을 이동 모양을 바꾸는

프레임 프레임 근처에서 개체 하위 도구의 커서가 화살표의 상태 일 때 드래그하면 프레임을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프레임 테두리 폴더 레이어는 이동하지 않습니다.


POINT

프레임의 내용에 대해 이동하려면 프레임 폴더를 레이어 이동 서브 도구로 드래그합니다.


개체 하위 도구, 프레임의 모서리 ○ 드래그하면 프레임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종횡비를 유지하고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POINT

단일 프레임 폴더를 사용하는 경우 프레임 범위 폴더에 여러 프레임 테두리가 존재합니다.

특정 프레임 만 선택하고 싶을 때는 개체 하위 도구에서 테두리 안쪽 ​​(빨간 "벡터 중심선"안쪽)을 클릭합니다. 
Shift 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선택 명령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기 어려운 경우 등은 일단 도구 속성 팔레트 → [브러쉬 크기]에서 테두리를 굵게 둡니다.


프레임의 정점 (제어점)을 드래그하면 프레임의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프레임 범위를 연동"에 체크가되어 있으면 다른 프레임의 모양도 함께 변경됩니다.


     

[4] 테두리를 끌

프레임을 선택하고 도구 특성 팔레트의 "테두리를 그릴"의 체크를 해제하면 테두리를 지울 수 있습니다.


체크를하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절차에 따라 작업하고 테두리를 만들 수있었습니다.


이름을 바탕으로 펜 넣어 베타 톤 등을 그려 넣고 원고를 완성했습니다.


기본 프레임 비율의 작성 방법은 이상입니다. 다음 은 겹친 프레임을 만드는 방법 등 프레임 프레임 만들기의 다양한 기법을 소개합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