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 
스테이지 뷰의 관점 (카메라) 작업 
모델 추가 및 제거

설명에 사용 된 버전 CLIP STUDIO ACTION v1.0.2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명 및 스테이지 뷰의 관점을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①CLIP STUDIO 연계 툴
CLIP STUDIO를 시작하거나 "CLIP"의 Web 페이지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② [스테이지] 도구
[스테이지] 뷰에 대한 각종 조작이 가능합니다. 3D 캐릭터 소재의 조작 · 표시 상태 나 카메라 앵글 등을 조작 할 수 있습니다.

③ [QUMARION 작업 도구
QUMARION의 입력 전환 가속도 센서 설정, 보정 보정 등이 가능합니다. QUMARION을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고급보기
타임 라인보기에서 선택한 트랙 (캐릭터 모델이나 카메라 워크, 음성, 동영상 등)의 설정 조정이 가능합니다.

⑤ [스테이지보기
타임 라인보기에서 선택된 프레임의 3D 캐릭터 소재 등이 표시됩니다. 3D 캐릭터 소재 포즈를 붙이고, 카메라의 위치 · 각도 등을 설정합니다.

⑥ [소재보기
CLIP STUDIO 시리즈 공통의 소재 목록이 표시됩니다. 
· CLIP STUDIO ACTION에서 포즈 모션 3D 캐릭터 소재 3D 배경 소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재를 스테이지 뷰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⑦ 타임 라인 뷰
모션의 기록 [클립] 편집 ·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타임 라인보기의 시간 축에 키 프레임이라는 3D 캐릭터 소재의 포즈 위치를 등록 할 수있는 포인트를 지정합니다. 이 점에서 포즈 위치가 변화합니다. 
· 만든 모션 클립]라는 편집 단위로 관리합니다. 반복적 인 동작을 클립으로 분할 해두면 같은 모션을 만들 때 클립을 복제하는 것만으로 할 수 있습니다.
POINT 
시간 표시 및 프레임


[타임 라인보기에 표시되는 시간 표시는 분 : 초 : 프레임 수입니다. (30 프레임 = 1 초)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의 경우 [0 분 2 초 10 프레임 번째라는 것입니다.

001_001_001.jpg


또한 환경 설정에서 프레임 표시로 전환 할 수도 있습니다.

프레임 수 표시 

  

[스테이지 뷰의 관점 (카메라) 조작

관점 (카메라)의 전후 이동 
→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른 상태에서 위아래로 이동하거나 Shift 키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001_001_a.jpg

관점 (카메라)의 회전 
→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 상하 좌우로 이동합니다.

001_001_b.jpg

관점 (카메라)의 상하 좌우 이동 
→ 마우스 휠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상하 좌우로 이동하거나 Ctrl 키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001_001_c.jpg


※ 한 시점 (카메라) 조작을 모두 바탕으로 되돌려 싶을 때는 상단 메뉴의 [카메라] → [리셋]을 선택 하시거나 [스테이지] 도구의 [카메라 위치를 재설정에서 취소 할 수 있습니다.

001_001_d.jpg

001_001_e.jpg

     
POINT 
모델 추가 및 제거


모델을 추가

(1) 상단 메뉴의 [파일] → [가져 오기] → [모델 추가를 선택합니다.

(2) 파일 열기 대화 상자가 표시되므로 추가하려는 모델 (c2fr · c2fc 형식)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3) 모델의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001_008.jpg

또한 [소재] 뷰에 등록 된 모델을 스테이지 뷰에 드래그 앤 드롭하여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모델을 삭제

(1) [스테이지보기에서 삭제하고자하는 모델의 일부를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타임 라인 뷰 모델의 트랙을 선택합니다.

001_002.jpg

(2) 상단 메뉴의 [편집] → [트랙 삭제]를 선택합니다.

(3) [CLIP STUDO ACTION 대화 상자가 표시되므로, [OK]를 선택합니다.

(4) 모델의 삭제가 완료되었습니다.

001_005.jpg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