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조작 방법

[1] 편집 모드 전환 
[2] 사용자 인터페이스 
[3] 미리보기 영역의 관점 (카메라) 조작 
[4] 미리보기 영역의 표시 설정 

설명에 사용 된 버전 CLIP STUDIO COORDINATE v1.0.1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명 및 미리보기 영역의 관점을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편집 모드 전환

CLIP STUDIO COORDINATE는 캐릭터 편집시와 3D 배경 편집시에 인터페이스가 다릅니다.



캐릭터를 편집하는 경우 [파일] 메뉴 → [신규 캐릭터를 클릭합니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기는 초기 상태의 팔레트 배치입니다. 
팔레트를 이동하거나 숨기거나하면 배치 및 표시 상태가 다를 수 있습니다.

(1) 명령 모음
미리보기 영역에 관한 각종 조작이 가능합니다. 3D 캐릭터 소재의 표시 상태 나 카메라 앵글 등을 조작 할 수 있습니다.

(2) 미리보기
캐릭터 소재의 상태를 미리 봅니다. 부품 분리 및 물리적 설정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정보 팔레트
캐릭터 이름과 댓글을 설정할 수 있으며, 신장을 입력하면 입력 한 숫자에 따라 CLIP STUDIO ACTION과 CLIP STUDIO PAINT에 읽을 때의 크기가 변화합니다.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가져온 fbx에 따른 스케일로로드됩니다.

(4) 모션 팔레트
캐릭터 데이터에 캐릭터 모션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 모션을 미리보기 영역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캐릭터 모션은 캐릭터 데이터와 함께 저장됩니다. 
캐릭터 모션 파일 자체의 생성은 CLIP STUDIO ACTION으로합니다.

(5) 포즈 팔레트
캐릭터 데이터 포즈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포즈 파일을 가져 오거나 CLIP STUDIO COORDINATE에 붙인 자세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6) 바디 팔레트 
(7) 페이스 팔레트 
(8) 헤어 팔레트 
(9) 액세서리 팔레트

각각 대응 한 부품을 사용하는 팔레트입니다.

(10) 텍스처 팔레트
각 파트에 설정되는 텍스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 (9)의 팔레트에서 현재 선택된 파트에 설정되는 텍스처 이미지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 파트 이외 썸네일을 클릭하면 설정되는 텍스처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1) 배치 팔레트
액세서리 부착 (연결) 대상에 대한 설정을합니다.

(12) 본 팔레트
미리보기 창에서 선택한 뼈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13) 실제 설정 팔레트
캐릭터에 물리 설정을 지정할 때 사용합니다.

POINT 팔레트 표시

겹치는 된 팔레트는 창 메뉴에서 선택하거나 각 팔레트의 제목 탭을 클릭하면 표시를 전환 할 수 있습니다.


[3] 미리보기 영역의 관점 (카메라) 조작

관점 (카메라)의 전후 이동 
→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른 상태에서 위아래로 이동하거나 Shift 키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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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 (카메라)의 회전 
→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 상하 좌우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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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 (카메라)의 상하 좌우 이동 
→ 마우스 휠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상하 좌우로 이동하거나 Ctrl 키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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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시점 (카메라) 조작을 모두 바탕으로 되돌려 싶을 때는 상단 메뉴의 [표시] → [리셋]을 선택 하시거나 명령 줄에서 카메라 위치를 재설정에서 취소 할 수 있습니다.

[4] 미리보기 영역의 표시 설정

[장면] 메뉴의 각 항목에서 미리보기 영역에서의 모델의 외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