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COORDINATE Ver.1.1.5

모델 데이터로드 단계

CLIP STUDIO ACTION에서는 PMD / PMX 데이터를 사용하려면 CLIP STUDIO COORDINATE에서 C2FC 형식으로 변환해야합니다. PMD / PMX 형식의 캐릭터는 전신이 일체화 된 모델이 대부분이므로, 바디] 파트로 추가합니다. 
또한 PMD / PMX 형식의 캐릭터로 설정되어있는 뼈의 구조는 셀 시스의 표준 뼈와 다르기 때문에 그대로는 포즈와 모션의 호환성을 취할 수 없습니다. 표준 본 맵핑에서 본의 매핑을 실시하는 것으로, CLIP STUDIO ACTION에서도 제대로 작동 할 수 있습니다.

(1) [파일] 메뉴 → [신규 캐릭터에서 "캐릭터 편집"모드로 변경합니다.

※ 기동 직후의 CLIP STUDIO COORDINATE는 캐릭터 편집 모드입니다.


(2) 바디 탭 +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파일을 선택합니다.


캐릭터가로드됩니다.


(3) 가져온 바디 파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표준 본 맵핑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슬라이더를 조작하여 왼쪽 인형과로드 모델 팔의 열림 상태를 맞 춥니 다. 
각도 설정이 끝나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화면에 따라 머리, 오른팔, 왼팔, 오른쪽 다리, 왼발의 순서에 해당하는 뼈를 오른쪽 클릭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추가 뼈 등이 밀집하고있어 대상의 뼈가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는 시각을 조작하여 선택합니다.


(6) 각 뼈의 매핑이 끝나면 "결과 확인"화면에서 샘플 포즈가 견본 캐릭터와 동일 함을 확인합니다. 문제가 없으면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델 팔다리의 길이 등에 따라 포즈가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포즈가 분명히 다른 경우 뼈의 선택을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뒤로 버튼에서 설정을 다시 실행합니다.


(7) 어떤에서 캐릭터] 이름 나 [신장] 등을 설정합니다. 
[신장]는 입력 한 값에 따라 캐릭터의 스케일이 변화합니다.


(8) 모든 설정이 끝나면 [파일] 메뉴 → [저장]을 선택하고 "C2FC"형식으로 저장합니다.


PMD / PMX 데이터 변환시의 포인트

머티리얼 설정에 따라 모델의 표시가 PMX Editer 등과 다를 수 있습니다. 
표시가 크게 다른 경우보기 메뉴 → [조명 설정] → [툰 2]로 변경합니다.


· PMD / PMX 데이터에 설정되어있는 모프를 CLIP STUDIO에서 재현 할 수 있습니다. 
모프의 동작을 확인하려면 셰이프 팔레트에서 슬라이더를 조작합니다. 
그러나, 재질 모프 등 CLIP STUDIO 시리즈에서 재현 할 수없는 설정이 있습니다.


· PMD / PMX 데이터에 설정되어있는 물리적 설정이 그대로로드됩니다. 그러나 물리 연산의 동작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습니다.


단면 폴리곤이 존재하고 뒷면이 표시되지 않거나 검게 (윤곽선 색상) 표시되는 경우보기 메뉴 → [컬링] 설정을 변경하면 양면 볼 수 있습니다.


CLIP STUDIO PAINT에서의 이용에 대해

CLIP STUDIO PAINT에서는 일부 설정 항목과 표시 옵션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PMD / PMX 데이터를 CLIP STUDIO ACTION과 동등하게 사용할 수없는 기능이 있습니다.

텍스처 반투명 표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반투명를 이용한 텍스처가 제대로 표시 할 수 없습니다 
작문 유형을 변경할 수 없으므로 [툰 2]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 모양 애니메이션 (모프)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백 페이스 컬링 설정 을 전환 할 수 없습니다


'CSC 사용법 강좌 > CSC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조작 방법  (0) 2014.10.03
캐릭터 편집 - 치마 설정  (1) 2014.10.03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