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Setting/Clip Studio2012. 11. 25. 09:20

 

이번에는 클립스튜디오 코디네이터로 예전에 만든 캐릭터에 파츠를 추가해보록하겠습니다.

 

이번에 시험삼아서 해보았는데.. 다른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 

 

일단.. 제가 성공한 형태는 아래의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다른형태, 한덩어리로 만들어진 캐릭터 데이터는 얼굴,헤어,등에 사용될수 없다

(넣어보니 캐릭터2~3개가 겹쳐서 생성되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분리시켜야될것 같다는 결론을 가지고 분리시켜보았습니다.

 

머리와 몸이 붙어있는캐릭터 였던지라.. 모델링과 리깅형태를 뜯어고쳤습니다.

 

여러분이 만드실때는 이 형태를 참고하시고 만드시기 바랍니다.

 

 

 

일단 보디파츠의 형태입니다. 일단 몸과 코스츔이 한덩어리가 되어있는 형태입니다.

 

이부분에서 중요한것은 보디를 이루는 본 이외 트윈테일을 삭제해서 들고 와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트윈테일의 본이 이중삼중으로 생성됩니다. 

 




다음형태는 얼굴 파츠입니다. 이부분역시 트윈테일의 본은 삭제하고  

기본인간형에 코트의 본만을 가지고 왔습니다.

 

리깅은 머리본 1개에만 스킨을 적용하였습니다.

 

FBX파일로 출력시에는 머리본과 나머지 본들도 같이 내보내기합니다




다음으로는 트윈테일 파츠입니다. 이부분은 헤어부분의 본과 머리본 이외의 본들은 모두삭제합니다.

 

리깅또한 남아있는 본들로만 적용 시킵니다.

 

이 몸의 본을 삭제한 이유는 모두다 가져갈시 트윈테일의 머리부분이 비정상적으로 작아지는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일단 이렇게 적용하고 나서는 이상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현재로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3ds Max에서의 작업은 이렇게만 설정하고 각각 FBX파일로 출력하면되겠습니다.

 

 

그럼 클립스튜디오 코디네이트를 실행시키고 각각파츠들을 추가해줍니다. 

 

추가해보면 이상한 점이 보일것입니다. 다른것들은 다 괜찮지만 머리파츠부분이  

밑으로 내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걱정하실필요없고 해결방법은 오른쪽하단의 재질편집 바로옆의 배치매뉴로 가보도록합시다.

 

이곳에 보면 여러가지 위치를 수정할수 있는 매뉴가 있습니다.

 

적당히 원래의 머리위치로 이동시켜봅시다. 



 

 

 

 

정상적인 위치가 되었다면 표준 본 맵핑을 실행시켜줍니다.

 

실행시켜주고나면 모든파츠들이 정상적으로 위치를 고정시키고 움직이게됩니다.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이상이 없다면 재질을 원래위치로 넣어주도록합시다. 재질편집에서 원하는재질을 선택해주면됩니다.

 

정상적으로 재질을 다 찾아준다면 컬러풀한 캐릭터가 될것입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끝내면안되겠죠.

 

이번에 추가적으로 하는 작업은  새로운 파츠를 적용해주기 위해서니까요.

 

일단 얼굴맵을 여러가지 형태로 그려주던가 색을 변경해주세요.

 

제가 쓰던 얼굴맵은 이렇습니다.

 

눈동자에 색만 바꿔보았었죠. 머리색도 바꾼맵을 몇개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다시 클립스튜디오 코디네이터로 가보도록합시다.

 

처음에 지정해줬던 얼굴부분의 파츠를 복사해줍시다.

 

그리고 재질편집에서 2번째 얼굴파츠의 재질을 넣어주도록합시다. 



 

 

 

넣어준뒤 체크부분을 아래것으로 바꾸면 눈동자색이 변했군요

 

하나의 파츠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런방식으로 여러가지 표정을 만들어 주고 정보를 입력하고 사진도 찍어봅시다.

 

 



 

 

 

 

자, 모든 파츠의 추가가 완료되었다면, 소재로 등록을 눌러서 클립스튜디오 페인트에 사용가능한  

형태로 변환합시다.

 

 

그럼, 이제 클립스튜디오 페인트를 실행시키고 ,소재를 등록한 폴더에가서 소재를 캔버스에 넣어봅시다. 

 

 

그리고 소재를 추가했는 얼굴파츠부분을 클릭해봅시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던곳에 얼굴이 4종류가 되었습니다.

 



 

 

이제 헤어파츠를 확인해봅시다.

 

헤어파츠 역시 4가지색상의 머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을 응용하여, 여러가지 머리스타일등을 모델링하여, 여러가지형태의 헤어스타일과 악세사리들을  

추가해봅시다.

 

 

 

이것으로 클립스튜디오 코디네이트의 캐릭터파츠의 추가에 대한 사용법을 끝내도록하겠습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