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버전 : CLIP STUDIO PAINT Ver.1.3.0

[1] 3D 그림 인형의 특징 
[2] 3D 그림 인형을 붙여 
[3] 관점과 체형의 변화

CLIP STUDIO PAINT는 어려운 포즈와 앵글의 아타리로 활용할 수있는 3D 그림 인형을 소재로수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3 회 강좌에서이 3D 그림 인형의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1] 3D 그림 인형의 특징

인간이 가지고 자연스러운 포즈를 재현 할 수

 3D 그림 인형의 관절은 인간이 구부리는 범위를 충실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부품을 이동하면 다른 파트도 매우 저렴한하도록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 다운 자연스러운 포즈를 붙일 수 있습니다.

(※ 하위 도구 자세한 팔레트 → [관절 각도 제한의 체크를 풀면 가동 영역을 무시한 움직임을 취한 수 있습니다.)


어떤 각도에서도 자유 자재

3D 데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앵글로 변경하거나 확대 · 축소에 따라 보는 관점을 자유 자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근감의 강도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카메라를 통해 본듯한 장면의 구성 · 작화에도 도움이됩니다.


성별 · 체형 변화가있다

CLIP STUDIO PAINT하려면 3D 그림 인형 (남성) 및 3D 그림 인형 (여성)]이 미리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체형이나 등신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싶은 캐릭터에 딱 맞는 아타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3D 그림 인형을 붙여

3D 그림 인형의 사용 예를 들어, 손으로 그린​​ 러프에서 그림 인형을 이용하여 밑그림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러프 / 스케치

구도의 이미지를 잡기 위해 대충 스케치합니다. 대략의 이미지가 굳어지면 좋기 때문에, 그림과 세부 사항에 집착하지 않습니다.처음부터 그림 인형을 사용하면서 구도를 생각해도 문제 없습니다 만, 익숙해지기 전에는 손으로 구도를 정리 한 쪽이 이미지는 잡기 쉬운 것입니다.


(2) 3D 그림 인형을 캔버스에 붙여 넣기

[소재] 팔레트 → [3D] → [체형] → 「3D 그림 인형 (여성) "을 캔버스에 드래그 앤 드롭하여 붙여 넣습니다.


3D 소재를 붙여 넣을 때 3D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3D 레이어는 내부에 3 차원 좌표 공간을 가지는 레이어입니다. 3D 소재는이 3D 공간에 배치됩니다.

  

[3] 관점과 체형의 변화

가져온 3D 그림 인형을 조작하여 포즈를 달고갑니다 만, 그 전에 관점의 조작이나 체형 변화 등 전 준비를 마치고합시다.

3D 그림 인형 등의 3D 소재는 시점 변경 등을 포함하여 개체 도구에서 작업합니다. 
3D 소재를 붙여 넣으면 자동으로 개체] 도구를 선택한 상태입니다.


(1) 시각 (카메라) 조작

3D 레이어의 관점 (카메라) 조작 방법을 설명합니다.

3D 그림 인형 포즈를 넣을 때 다양한 관점에서 그림 인형을 보면서 부품을 움직입니다. 시점을 변경하는 카메라 조작에 익숙 둡시다.

카메라는 개체 도구에서 3D 소재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이동 매뉴 필 레이터 등을 조작하여 변경합니다.

※ 카메라 조작 이외의 버튼 설명은 "구도를 결정 -3D 그림 인형 3 -"3D 소재의 이동 방법 에 대해 설명합니다.

카메라와 3D 소재를 달리고있는 동안은 3D 공간의 지상 (격자)가 표시됩니다.

① 카메라의 평행 이동

버튼을 드래그하거나 캔버스를 마우스 휠 버튼 (가운데 버튼) 드래그하면 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평행 이동할 수 있습니다.


② 카메라의 회전

카메라의 회전 버튼을 드래그하거나 캔버스 3D 소재가 존재하지 않는 부분을 드래그하면 3D 소재를 중심으로 카메라가 회전합니다.


③ 카메라의 전후 이동

카메라의 전후 이동 버튼을 드래그하거나 캔버스를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 위아래로 움직이면 카메라가 앞뒤로 움직입니다.


④ 카메라 앵글 변경

3D 소재를 개체 도구를 클릭합니다. 
소재의 아래쪽에 표시되는 개체 런처] → [카메라] 버튼을 클릭하면 미리 설정된 카메라 앵글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카메라 앵글을 선택하면 그 시점에 변경합니다.


(2) 체형을 변경

3D 그림 인형은 그리고 싶은 캐릭터에 맞춰 체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체 실행기의 체형과 치수의 간이 조정 버튼을 클릭하여 사각 영역으로 체형을 오른쪽 슬라이더 등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형에 대한 자세한 조정 버튼으로 체형을, 부위 치수의 조정 버튼으로 각 파트의 길이, 두께를 각각 상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경우는 아래와 같은 체형으로 변경했습니다.


변경 한 체형은, 체형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소재로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설정에 맞는 체형가되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 두도록합시다.

다음 은 3D 그림 인형 포즈를 붙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POINT

CLIP STUDIO PAINT Ver.1.2.0보다 3D 그림 인형을 사용하면 생성되는 "3D 레이어"고 퍼스 통치자가 연동하게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 퍼스 통치자와 3D 레이어의 연동 - 퍼스 통치자 활용편 2- " 
을 참조하십시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