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CELSYS News2013. 11. 27. 19:10

3DLT/2DLT 집중선/유선 드디어 정식 탑재! CLIP STUDIO PAINT Ver.1.3.0 업데이트 공개 예정 소식

2013 년 11 월 27 일

CLIP STUDIO PAINT EX / PRO / DEBUT Ver.1.3.0 업데이트 (Windows / Mac OS X 버전)을 12 월 4 일 (수)에 공개합니다. CLIP STUDIO도 함께 Ver.1.0.8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주요 업데이트 예정 내용

Ver.1.2.9 선행 프리뷰 버전으로 공개 항목의 정식 출시에 추가하여 Ver.1.3.0는 아래의 내용을 업데이트합니다.

※ Ver.1.3.0에서 새롭게 업데이트 예정 항목은 제목에 [Ver.1.3.0]라고 기재하고 있습니다.

레이어 효과 [선 추출]고 농도의 [계조화], [레이어 LT 변환 (3DLT · 2DLT) ]기능이 탑재됩니다 [EX]

[레이어 LT 변환]기능을 이용하면 컬러 (또는 그레이) 3D 모델 및 2D 이미지 데이터를 윤곽선과 톤의 계조 표현이 붙은 만화 다운 표현으로 변환 할수있습니다. 
또한 [선 추출]과 톤 [계조화]각각 단일 레이어 효과로도 사용할수있습니다.



특징 1 : 선 추출
3D 모델과 2D 이미지에서 윤곽선을 추출할수있습니다. 
단순히 톤화한 것만으로는 단조로운 표현이되어 버릴 것 같은 이미지도 윤곽선을 추가해서 일러스트화가 마무리됩니다.

3D 모델은 기존 윤곽선 표시 옵션이 있지만, 선 추출에서는 모델의 모양뿐만 아니라 질감으로 렌더링된 부분의 윤곽선도 추출할수있습니다.



사진과 컬러 일러스트도 윤곽선을 추출 할수있습니다. 톤화하면 볼품없게되어 버리는 컬러소재도 선 추출에서 윤곽선을 가하면 쉽게 볼 수있습니다.



특징 2 : 톤 계조화
계조가있는 이미지 (톤을 붙여 분할) 여러 농도의 단계로 구분한 톤화를 할수있습니다. 그레이 스케일을 그대로 무단계 음영으로 톤화한 경우에 비해, 콘트라스트가 붙이기 쉽고, 또한 흑백만화 화면에 익숙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특징 3 : 레이어 LT 변환
레이어 LT 변환을 실행하면 [윤곽선]와 [톤]를 별도의 레이어로 변환합니다. 윤곽선과 톤이 별도의 레이어로 나누어지므로, 각각 임의의 수정을가하거나, 톤 설정 변경, 톤 깎기등의 가공이 용이합니다. 
3D모델은 세분화된 선 추출을 설정가능하며, 윤곽선을 벡터 레이어로 출력할수있습니다. -ComicStudio에서 [3DLT, 2DLT]에 해당하는 기능입니다.



ComicStudio수록 lwo 소재도 LT 변환할수있습니다. (텍스처가 부착되지 않은 데이터는 [광원]를 선택합니다.)



※ 4면도 표시 및 3D 데이터의 계층 구조 작업등에 대응하는 3D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3D공간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사양 검토 후 향후 제공 예정입니다.

집중선/유선의 작성/편집 할수있습니다 【PRO / EX]

도형 도구 [유선, 집중선] 보조도구가 추가되고 집중선, 유선을 만들수있습니다.

기준선 통제 지점을 조작하여 유선 집중선의 모양을 변경할수있습니다.  컨트롤 포인트의 추가/삭제도 실시 할수있으므로, ComicStudio보다 더 세세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ComicStudio 집중선/유선 필터에서는 표현할수없었던 [선 정리]를 설정할수있습니다.





기타, 브러쉬 모양등 CLIP STUDIO PAINT 자신의 설정에 집중선/유선을 자동으로 그릴수있습니다.



레이어 효과에 수채화 경계가 추가됩니다 【PRO / EX]

기존의 [여백] 외에 수채화 경계를 설정할수있습니다. 
브러쉬를 사용하여 직접 그리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미 렌더링된 레이어에 나중에 효과를 걸거나 효과의 강약을 나중에 조정할수있습니다.



퍼스자와 도형 도구가 스냅하게됩니다 【PRO / EX]

도형, 선, 직선 등을 퍼스자에 스냅시켜 그릴수있게됩니다.  퍼스에 따라 구형이나 타원형 등을 쉽게 그릴수있으므로, 배경 제작이보다 효율적으로 가능해졌습니다.



이미지의 선색을 전경색으로 변경할수있게됩니다 【PRO / EX】 【Ver.1.3.0]

[래스터] 레이어, [벡터] 레이어에서 선색을 선택한 전경색으로 변경할수있습니다.



글꼴 미리보기가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DEBUT / PRO / EX]

문자 도구의 글꼴이 해당 글꼴로 표시됩니다.



글꼴 목록 기능이 추가됩니다 【DEBUT / PRO / EX]

자주 사용하는 글꼴만 목록화하여 나열할수있습니다.



[샤프] [샤프(강)] 필터가 추가됩니다 【DEBUT / PRO / EX]

이미지 가장자리의 대비를 강하게하여 이미지를 선명하게 할수있습니다. 
확대/축소 등으로 흐려져 버린 이미지를 필터 효과로 선명하게 할수있습니다.



탭을 늘리지 않고 페이지를 열수있습니다 [EX]

[다음 페이지] 명령 등으로 페이지를 열 때 새 탭에서 열기 것이 아니라 현재 페이지를 대체 형태로 열리게됩니다.

표시 레이어를 복사하여 통합할수있습니다 【PRO / EX】 【Ver.1.3.0]

[레이어] 메뉴 → [표시 레이어 복사]를 결합하여 원본 레이어를 남긴채 표시 레이어를 복사하여 결합할수있습니다.

CLIP STDUIO가 Mac OS X Mavericks에 해당합니다 [EX / PRO / DEBUT]

포함된 CLIP STDUIO가 Ver1.0.8로 업데이트 이후, Mac OS X Mavericks에 해당합니다. 또한 START화면등 인터페이스가 개편됩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