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밑그림 레이어 작성

레이어 팔레트의 [네임/밑그림] 폴더에 신규 레이어를 만듭니다. 
다음 만든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표시되는 메뉴에서 [레이어 설정] [밑그림 레이어 설정]을 선택합니다.

밑그림 레이어는 임의로 편집 대상에서 제외 할 수 있으므로 밑그림은 밑그림 레이어로 설정하여두면 나중에 작업이 편리합니다.

※ 밑그림 레이어에 설정된 레이어의 오른쪽에 하늘색 연필 마크가 표시됩니다. 

또한 원고 용지는 흑백으로 만들고있었습니다만, 밑그림에서는 중간색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른쪽을 클릭하여 표시되는 메뉴에서 [레이어 변환]을 클릭하고 대화상자에서 레이어의 표현색을 [그레이] 로 변경해야합니다.



[2] 밑그림 브러쉬 작성

밑그림에 사용한 브러쉬는 [연필] 도구입니다.  다음의  3가지를 만들었습니다.

강좌에서 설명하고있는 오리지날 브러쉬는 [ CLIP STUDIO ]에서 다운로드 할수있습니다.
[
소재 찾기 ]에서도 자세한 내용을보실수있습니다.
검색창에 작가 이름을 입력하거나 [강좌 소개]를 입력하여 검색하십시오. 

※다운로드하려면 회원등록(무료)가 필요합니다.

[haruse1]

아날로그 연필같은 그리는 맛을 내기 위해 만든 브러쉬입니다. 아날로그 다운 선을 긋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haruse2]

일반적으로 밑그림으로 사용하는 브러쉬입니다. 터치보다 선의 당기기 쉬움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haruse3]

[haruse2]과 거의 동일하지만 [브러시 농도] 등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3] 밑그림 작성

1) 스토리 캐릭터등의 설정

이번에는 움직임이있는 밑그림으로하고 싶었기 때문에, 액션물이라는 전제에서 설정을 생각했습니다. 
단지 배틀을하는 것만으로는 재미없기 때문에, 만화에서 싸우는 토너먼트전으로 합니다. 

또한 발상을 펼치고, 무기로 큰 펜을 가지고 있다고 설정했습니다. 

그런 캐릭터를 생각합니다만, 여기에 깊은 설정을 생각해도 표현할수없기 때문에

[나기사](주인공)와 강적인 [아리카]선배라는 정도로 해둡니다.





2) 밑그림 (화면구성)에 대해

■ 캐릭터의 성격과 관계성

밑그림에서 조심하는 것은 [각 캐릭터의 성격 표현할 수 있을까?] [캐릭터끼리의 관계는 표현할 수 있을까?] 입니다.

성격은 캐릭터 디자인과 대사에 관계는 대사와 그림의 배치로 설명했습니다.

[아리카] 선배는 내려보는 눈으로 여유의 표정, 주인공은 열세이므로 초조해하는 표정과 숨결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끼리의 관계 성을 강조하기 위해 화면에서 1번째 컷과 3번째 컷의 2명의 시선이 충돌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두 사람이 상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1번째 컷의 [아리카 선배]의 시선이 향해 오른쪽으로 가고 있고,

3번째 컷의 [나기사] (주인공)의 방향이 좌우반대이거나하면 두 사람이 대치하고있는 모습이 미묘하게 되어 버립니다.





■ 장면의 관점

이 장면의 주체 (관점)이 누구냐는 점도 중요합니다.
이 경우 주체는 독백이 들어있는 [나기사](주인공)이므로, 얼굴의 업을 넣었습니다. 

업은 [그 인물의 관점이다]를 보여주고, [그 인물의 감정에 초점을 맞춤]에 유효합니다.

■ 페이지 전체의 인상

또한 전체 페이지 각 캐릭터의 크기는 장미 설치할 수 있도록 배분하고 있습니다.
전체를 볼 때 강조되는 점이 알기 쉽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어쨌든 [아리카] 선배의 힘을 강조하고 싶기 때문에, 아리카 선배는 온몸을 크게 찍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나기사](주인공)의 비주얼이 열세의 분위기이므로, 그것을 3번째 컷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의 위치관계의 중요성은 그 다음에 오기 때문에, 약간 소극적입니다.




3) 밑그림을 묘화

1.에서 만든 밑그림 레이어에 밑그림을 그려갑니다. 
밑그림을 그릴 때는 원본을 볼수있도록, 제단선과 기본틀을 숨기는것도 좋습니다.

제단선과 기본틀의 보기/숨김을 하려면 [보기] 메뉴 → [제단선/기본틀]에서 전환할수 있습니다.




4) 레이어 컬러 변경

밑그림을 그린 이후에는 레이어 컬러을 바꿉니다. 이것은 선화시에 쉽게 볼수있습니다. 
밑그림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어속성] 팔레트의 [효과]에서 [레이어 컬러]를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기본 파란색으로하고 있습니다만, 레이어 컬러을 클릭하면 색을 변경할수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물과 배경에 다른 색상을 하고 싶을때등, 알기 쉽게하기 위해 색상을 구분하여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밑그림은 완성되었습니다.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