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torials/ms(CSP)2013. 6. 2. 21:28

[1] 레이어화 
[2] 캐릭터 선화
[3] 배경 선화

먼저 그린 밑그림을 바탕으로 선화를 작성합니다.

[1] 레이어화

작업 단계는 밑그림 등과 마찬가지로 기본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10%정도로 낮추고 그 위에 선화 레이어를 두고 그립니다.

수정 및 찾기쉽도록, 선화 레이어에도 적당히 레이어나 폴더에 나누어두면 편리합니다.




[2] 캐릭터 선화


선화작업은 밑그림의 선을 보며 그리면서, 원래 선에 너무 얽매이지 않게 드로잉합니다.

사용 브러쉬는 러프나 밑그림과 동일한 [펜] 도구 → [둥근펜]입니다.




선을 그을 때는 자신의 터치의 선의 부드러움이 나오도록 가늘고 균일한 선을 의식하면서 천천히 그리며 펜을 사용합니다. 
(빠른게 그린 선은 컨트롤하기 어렵고, 딱딱해지기 때문에...)


POINT

펜의 매개변수의 압력 영향을 억제하는 것으로, 균일한 선을 그리기 쉽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펜 등의 그리기 도구를 선택하고  [도구속성] 팔레트 → [브러시 크기] → [영향원] 버튼을 클릭합니다.




브러시 크기 영향원 설정이 표시됩니다. 
[압력]의 최소값은 필압이 최소로 그렸을 때의 선 두께를 브러시 크기 비율(%)로 지정하는 매개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최소값이 0일때는 압력이 최소의 시간에 선의 굵기도 0이됩니다. 
압력을 확대해 그릴 때는 브러시 크기의 굵기가 (예제 : 10px)이 되므로, 압력에 따라 0~10px 선이 드로잉 될것입니다.




최소값이 50 인 경우는 필압최소 때는 브러쉬 크기의 50%, 즉 5px 두께이므로 그리는 선 두께는 5 ~ 10px입니다. 
마찬가지로 압력을 걸어도 굵기의 차이를 억제하여 보다 균일한 선을 그릴수있습니다.




최소값 설정을 높이면 삽입살포가 나오기 어려워 지게됩니다. 
이 경우 보조도구 상세 팔레트 → [삽입/살포]에서 삽입살포의 영향원을  [브러쉬 크기]를 지정하면 삽인살포가 되도록 보정합니다.




모든 캐릭터의 선화를 완료했습니다.




나중에 위치조정 등을 할수있도록, 캐릭터마다 선화를 레이어화하고 있습니다.




     

[3] 배경 선화


캐릭터의 선화처럼 배경도 드로잉합니다.




[단지의 베란다]는 직선이 많은 배경이므로, [도형] 도구 → [직접묘화] → [직선]을 사용해 제대로 그려 넣습니다.




POINT

다양한 평행선을 그리는 방법

■ [직선] 보조도구로 그린선의 경우

[직선] 보조도구를 포함한 [도형] 도구, 가이드 이외의 특수자에 스냅하지 않으므로 평행선을 그리는 경우 원래 선을 복사하여 평행 이동합니다.

평행하고 싶은 선을 [사각형] 선택 보조도구 등으로 선택하고 복사하여 붙여넣기합니다. 
레이어 선택 보조도구와 오브젝트 보조도구로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화면 기울기 45 °방향으로만 이동 할수있기 때문에 적당한 위치로 이동합니다.




선은 레이어당 붙여넣기되므로 적당한 곳에 정리합니다. 
통합하려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 메뉴 → [선택 레이어 결합]에서 하나의 레이어로 병합합니다.




■ 평행선자를 이용합니다

[평행선자]를 사용하면 펜이나 붓으로 평행선을 그릴수있습니다.

[도형] 도구 → [자 작성] → [특수자]를 선택하고 도구속성 팔레트에서 [특수자] 내부속성에서 평행선을 선택합니다.




캔버스에서 드래그하면 [평행선자]가 만들어집니다.




명령모음의 [특수자에 스냅]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펜이나 붓 등의 그리기 도구는 평행선자와 동일한 경사로 평행선만 그릴 수있게됩니다.




오브젝트 보조도구 평행선자를 클릭하면 평행선자를 조작할수있습니다.

○ 표시를 드래그하여 자의 기울기를 +마크를 드래그하여 자의 위치를​​ 변경할수있습니다.




◇ 마크를 클릭하면 자의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는 선색이 녹색입니다. 
여러가지 자가 있을 경우는 사용하는 자를 전환할수있습니다.





■ 퍼스자를 이용합니다

퍼스자로 소실점을 무한대로 함으로써 특정방향으로만 평행선을 그릴수있습니다.

※ 퍼스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능 해설! 호랑이 권 ""원근과 퍼스자의 기본 - 퍼스자 기본편 1 - " 를 참조하십시오.

퍼스자를 만듭니다. 여기에서는 2점 퍼스자를 예로 합니다.




[오브젝트] 보조도구로 퍼스자를 선택하고 [도구속성] 팔레트의 [아이레벨 고정]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오브젝트 보조도구에서 소실점에서 연장 가이드선의 + 마크를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맞추고 싶은 경사로 합니다. 
소실점이 무한대가되어, 가이드선은 평행을 이루고 있습니다.




다른 소실점도 무한대합니다.




두 무한대의 소실점과 추선으로 구성된 퍼스자가되었습니다. 
펜 등으로 그립니다. 소실점이 무한대에 위치하기 때문에 대각선 수렴없이 평행선을 유지하여 그릴수있습니다.




※ 모든 소실점가 무한대의 경우, 아이레벨은 어느 위치에 있어도 그리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POINT

[지우개] 도구 → [레이어 관통]을 사용하면 현재 선택된 레이어에 관계없이 표시된 모든 레이어의 내용을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레이어로 나눈 선화에서도 효율적으로 수정할수있습니다.




직선만이라면 딱딱한 느낌이 되어버리므로, 부분적으로 자유롭게 그려넣고, 벽면의 [화분]등을 그려넣어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여기에서도 캐릭터 앞, 뒤로, 실내부분등을 세세하게 분할하고, 나중에 조정하기 쉽도록 알기 쉽게 정리합니다.




이제 선화작업이 끝나고, 선화가 완성했습니다.




'Tutorials > ms(C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5. 보정  (0) 2013.06.02
ms 4. 채색  (0) 2013.06.02
ms 2. 러프-밑그림  (0) 2013.06.02
ms 1. 도구 준비  (0) 2013.06.02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