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torials/ms(CSP)2013. 6. 2. 21:20
[1] 러프 
[2] 밑그림

[1] 러프

일러스트 테마의 레이아웃 장점과 균형등 러프 단계에서의 유의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일러스트 테마의 레이아웃

현재 발매중인 [소녀공단 아파트](c) ms / 호분샤 (만화 타임 KR코믹스) 2권 표지가 이 메이킹에서 설명하고 있는 그림입니다.

단행본 표지의 작업에 대해 소개합니다.


선행적으로 단행본 작업의 협의에서 [전권이 봄 ~ 초여름의 상쾌한 이미지 였으므로,

이번은 가을의 온화한 느낌으로 대비를 내자!] 라는 테마로 했었습니다.
또한 여러권이므로 [전권같은형식]이라는 레이아웃으로 묶는 것도 있고 그것을 의식하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번 이미지를 전하기 쉽게하기 위해 실제 단행본과 같은 판형 레이아웃의 러프를 이용했습니다.


2. 러프는 여러형태로 그려둔다

우선 러프는 여러가지로 그립니다. 러프에서 사용하는 브러쉬는 준비단계에서 결정한, [펜] 도구 → [둥근펜]입니다.


커버 일러스트 작업 처음 몇점씩의 제안을 제시하여, 그 중에서 어느 것이 좋은지 편집자씨과 디자이너 등과 검토합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분위기 전해지면 OK ... 정도 기분으로 계속 그려갑니다.



러프 검사가 끝나고 작품의 분위기, 2권의 주제 같은가를 고려하여 러프05가 원고로 결정되었습니다.

덧붙여서, 결정된 원고 러프의 완성된 부분을 비교하면 이렇게됩니다.




3. 커버 플랩과 크기에 대해

가로 구도라는 것도 있고, 플랩까지 연결하려는 일이되어, 캠퍼스 크기를 변경, 플랩 부분을 그 더해주었습니다.


가로 구도 & 베란다라는 상황을 이용하여 플랩 부분에 약간 재료를 넣게되었습니다. 
표지 부분은 주역의 네 사람이 단풍에 이끌려 베란다에 모여 쉬는 이미지입니다만, 표지를 넘기면, 옆에서 단풍을 안주로 술이 좋은 아줌마 (이런 설정의 캐릭터이므로) ...라는 구도입니다.




느슨한 소재이지만, 만화 전체의 분위기나 각 캐릭터가 한장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인쇄용 일러스트를 그리는 경우 딱맞게 그리는것 보다 3mm정도 여유를 가지고립니다만,

이번의 커버 일러스트는 표지 외에도 잡지에서의 광고나 다른 매체에서 사용할 수 있었으므로,

그러한 곳에 사용될수있을 정도의 크기를 생각하고 여유를 가지고 크게 만들고 있습니다.

최종 트리밍 및 레이아웃 조정은 디자이너 씨에게 좋은 느낌으로 배치하여 주었습니다.




4. 러프 커버

커버 일러스트는 표지 [소재]도 있으므로 나중에는 디자이너가 취급하기 쉽게 포맷보다 큰 이미지 크기와 여백을 가진

캠퍼스 크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린 러프 스케치 부분을 [선택영역] 도구 → [사각형] 선택에서 선택하고 [편집] 메뉴 → [복사]로 복사합니다.



[파일] 메뉴 → [신규작성]으로 새로운 캔버스를 만듭니다.

크기는 넓이:4864px / 높이:3445px 입니다.

작성한 캔버스에 [편집] 메뉴 → [붙여넣기] 로 방금 전의 러프를 붙여넣습니다.



[편집] 메뉴 → [변형] → [확대/축소/회전]에서 캔버스에 러프를 맞춥니다.



여기서 방금 전 설명했던 플랩 부분을 그 추가합니다. 또한 다른 부분도 좀 더 그려 추가합니다. 
이제 러프 스케치가 완료되었습니다.



    

[2] 밑그림


완성된 러프 스케치를 바탕으로보다 구체적인 선을 그려나갑니다.

[러프]레이어의 불투명도를 15%로 낮추고 그 위에 밑그림용 레이어 만듭니다.

캐릭터의 배치나 배경을 변경하고 싶을 때는 편한대로 어느 정도 세세하게 레이어를 나누어두면 후에 편리합니다.



우선 캐릭터의 밑그림에서 시작합니다.



배경의 밑그림을 그려넣습니다.




이제 밑그림이 완성되었습니다.      


'Tutorials > ms(C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5. 보정  (0) 2013.06.02
ms 4. 채색  (0) 2013.06.02
ms 3. 선화  (0) 2013.06.02
ms 1. 도구 준비  (0) 2013.06.02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