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방송설정1


요즘 아프리카 방송을 하기 시작했는데, 인터넷에 제대로 설정하는 방법을 적어둔곳이 없어서 정리하면서 적게되는군요.


일단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PC사양입니다.



----------------------------------------------------------------------------------------------------------------------------

파워서플라이 : [스카이디지탈]파워스테이션3 PS3-600 Bronze 80Plus
메인보드 : [ASUS P8Z68-V GEN3] Intel Z68 Express
사운드카드 : Creative Sound Blaster Z
SSD : Vertex3 series SSD [120GB] OCZ Vertex3 series SSD (120GB) SSD/ 샌드포스컨트롤러/ MLC
HDD : 캐비어그린 3TB WD30EZRX 5400 64M SATA3 [Kj] WD 3TB Caviar Green
ODD : LITEON LITEON iHAS124 DVD-Multi [24배속] DVD/CD Writer 멀티
RAM : DDR3 4GB PC3-10600 (1333Mhz/240핀) x4 16GB
CPU : i7- 2600
VGA : NVIDIA GTX 680
OS : Windows7 Ultimate K 64Bit    

마이크 : CM-7010 USB 컴소닉 필라 구즈넥 스텐드

이어폰 : The House of Marley 더하우스오브말리 Uplift_IE 블랙

이어폰 볼륨조절 젠더 : [acchouse] [D416] ST3.5 / USB 볼륨조절 선택기

----------------------------------------------------------------------------------------------------------------------------



아프리카는 기본적으로 스테레오믹스를 설정해야 PC에서 틀어두는 음악과 마이크소리가 나오게됩니다.


요즘은 그냥 내 PC사운드 방송이란것으로 체크해도 문제없이 방송할때 소리가 나옵니다.


아프리카 자체에서는 설정할게 별로없죠.




다음은 문제의 PC의 사운드 설정입니다.



먼저 스피커음량은 적당히 올려두고, 음악소리와 마이크소리를 자신이 듣기 좋은 대로 설정해줍니다.







일단 재생장치를 아래와 같이 설정해줍니다. 적당히 해둬도 무방합니다.




스피커와 SPDIF출력부분의 고급옵션에서 아래와 같이 [단독모드]의 옵션을 모두 해제해줍니다.








다음은 녹음장치설정입니다.



일단 마이크를 기본통신장치로 설정해주고 아래와같이 설정하고 이 장치로 듣기를 설정해줍니다.


제 마이크는 USB 마이크라 이 장치로 듣기를 체크안해주면 소리가 안나옵니다.


*USB마이크가 아닌 일반 마이크라면, 이장치로 듣기를 해제하십시오.

*이장치로 듣기를 해제하면 마이크소리가 안나온다면 설정하고 하십시오.(마이크마다 설정이 틀립니다.)



마이크 수준부분을 최대로 올려줍니다.





그리고 재생장치부분처럼 마이크도 고급옵션에서 아래와 같이 [단독모드]의 옵션을 모두 해제해줍니다.





***

참고로 일반 마이크설정에는 개선사항이란 텝이 하나 더 존재하는데, 옵션중에 음억제같은 부가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레이턴시가 더 길어져서 자신이 말한뒤, 스피커로 소리가 나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걸리게됩니다.

노래를 따라 부르던가, 마이크와의 싱크가 안맞는것을 싫어하는분은 약간의 노이즈가 있더라도, 소음억제같은 추가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다음은 스테레오믹스 설정입니다.


저는 사운드카드가 사운드 블라스터 z라 들리는 내용이 스테레오 믹스입니다.


내장 사운드카드인분은 스테레오 믹스로 해당 설정을 해주시면되겠습니다.


*스테레오믹스가 보이지 않는다면 녹음부분에서 오른쪽을 클릭하시고, 사용할수없는 장치 표시를 체크(클릭)하시면 보이게 됩니다.

이후 스테레오 믹스가 사용안함으로 되어 있을건데, 스테레오 믹스를 선택하고 사용함으로 설정하시면됩니다.



들리는 내용(스테레오 믹스)의 수준은 80%정도로 해줍니다. (취향에 맞게 설정하십시오.)





그리고 들리는 내용(스테레오믹스)도 마찬가지로 고급옵션에서 아래와 같이 [단독모드]의 옵션을 모두 해제해줍니다.








다음은 통신부분의 설정입니다.


기본설정으로 할경우 스카이프등으로 인터넷 전화를 받을시 강제로 소리가 줄어듭니다.


상대편의 소리만 엄청커지고 나머지 소리는 1%가 되므로 상당히 짜증납니다.


아무작업도 안함으로 반드시 설정하십시오.






다음은 스카이프 설정입니다.


이 또한 전화받을시 강제로 설정을 조정하므로 아래와같이 자동설정을 해제해주십시오.









그리고 지금사용중인 외장 사운드카드, 사운드 블라스트 z의 설정법입니다.

아래에 선택된 SBX효과인가 이부분은 아에 꺼주는게 좋은것같습니다.


그냥 음악감상용이면 상관없겠지만, 자신의 목소리를 같이 들려주실때는 설정시 뭔가 음악소리에 목소리가 잘안들리는 듯하기 때문에 해제하길 권장합니다.





*중요

다음은 믹서쪽에서 설정입니다, 들리는 내용 이부분을을 음소거 체크를 해주셔야합니다.


이 체크를 안할시, 윈도우 실행시 치이이잉 이라는 소리가 고추파처럼 나는데, 짜증나고 마이크소리등이 전혀안들립니다.


메인보드의 스테레오 믹스일경우에는 일반 볼륨설정에서 스테레오 믹스를 음소거하시면됩니다.


사운드 블라스트는 일반 볼륨에서 음소거해봤자. 사운드 블라스트 z 설정에서 음소거가 안되어 있으면, 


재부팅시, 다시 음소거가 안되서 윈도우 실행시마다 고추파음이 들리므로 반드시 설정하십시오.








아래의 체크는 해주면 더 말끔한 소리로 스테레오믹스가 나온다고하는데 체감을 되지 않으나, 좋다니까 체크해주도록합시다.





자 기본적인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렇게 방송을 하다보면 짜증나는 점이 하나 생깁니다.



자신의 목소리가 뒤늦게 다시 들리는겁니다.


이부분때문에 말이 어긋나는 상황이 발생하죠.



이 때문에 사람들은 USB마이크를 샀다가 되파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필요는 없습니다.


이 뒤늦게 소리가 들리는것은 레이턴시인가 하는 현상으로 특정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문제없이 말할때 같이 들리기때문에 방송에 전혀 문제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ASIO4ALL_2_12_English.exe



위의 파일을 설치하고 재부팅하고나면, 마이크소리가 뒤늦게 들리는 현상이 없어집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아프리카 방송등을 정상적으로 할수있게됩니다.



그리고 사운드카드는 내장 사운드를 사용하다가 사운드 블라스트 z로 바꿨는데, 내장 사운드카드의 스테레오믹스를 사용해도 문제없었습니다.


아프리카 방송을 위해서 사운드카드를 새롭게 구매하실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최대 음량이 외장 사운드 카드를 설치하면 올라가기때문에, 자신의 방송소리가 너무 작다 이러신분은 외장 사운드 카드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같이 이어폰을 끼고 마이크 방송을 하면, 이어폰에 볼륨조절 기능이 없으면, 외장 사운드카드 추가로 최대 음량이 커졌다고 하더라도, 이어폰내의 소리가 너무커서 더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볼륨조절기능이 있는 이어폰을 사용하던가, 볼륨조절 젠더등을 추가구매하여 조절할수있게 해야합니다.

(제가 그런경우죠.. 볼륨조절 젠더 구매중이라죠...)




위와같이 설정하면, 문제없이 방송을 진행할수있다고봅니다.




*추가 현재위의 설정으로하면 음악을 들으면서 자신이 노래를 따라 불러도, 딜레이 현상이 없습니다.

(아주 미세하게 있을수도 있습니다. 0.01초? 다만, 저는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래 파일은 노래를 따라부르는것을 테스트해본것입니다. 이어폰으로 자기목소리가 들리는 상태로 따라불렀지만, 싱크가 어긋나는 경우는 거의 없을겁니다.

노래녹음하는 세팅으로도 사용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조금 박자가 안맞는건 제가 조금 음치 ㅜㅜ)







매일 오후 6시쯤에 아프리카 방송하니까 심심하면 놀러오세요~


http://afreeca.com/vkcmfkdl




Posted by 네로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