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펜 설정, 선화 레이어 작성

1. 펜 설정

선화는 [펜] 도구 → [펜][G펜]을 사용합니다.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브러쉬 크기 : 15 ※ 브러시 크기 영향  원래설정의 필압설정은 아래그림 참조 
· 손떨림 보정 : 0


2. 선화 레이어 작성

선화하는 레이어는 제 1회 [2] 에서 만든 [펜]폴더에 작성합니다.


[2] 선화

제 2회에 그린 밑그림을 움직이면서 선화를 하고 있습니다.

선화할때 너무 밑그림 선에 집착하지 않도록 전체를 보면서 그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밑그림 선은 꽤 엷게 표시하였습니다.
또한 원본을 확대하여 표시하여 용지에 인쇄할때 깨끗하지않은 그림이되어 버리기 때문에, 굳이 확대되지 않도록합니다.

배율은 25 % ~ 50 %를 기준으로하고 있습니다.



· 직선 선화

직선을 그릴 때는 [도형] 도구 → [직접묘화][직선]을 사용합니다.


[직선] 도구로 캔버스에 드래그하면 직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POINT 
직선묘화

직선을 그리려면, 선 도구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펜] · [붓] · [수채화 ]· [에어 브러시] · [데코레이션] · [지우개] 도구 선택시

[Sift] 키를 클릭한 채 드래그 조작으로도 그릴수있습니다.


· 외곽의 선화

3번째 컷 캐릭터의 하부는 컷의 외부에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선택영역을 활용하여 선화를 합니다.



① 먼저, 컷 외곽을 자동선택 도구로 선택합니다. 
말풍선을 숨기고, 1번째 컷의 캐릭터와 4번째 컷의 외곽만 표시한 채 선택합니다.



② 다음 [도형] 도구 → [직접묘화] [직선] 4번째 컷의 외곽이 그려진 레이어에 흰색 선을 긋습니다. 
이것은 완성 원고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묘화영역을 선택할때의 기준이됩니다.



③ 다시 [자동선택] 도구를 선택하면 묘화하고 싶은 영역를 선택할수있습니다.



3번째 컷 캐릭터의 하부는 이대로 [선화]하면 OK입니다.

[3] 베타삽입

저의 경우는 선화를 할 때 베타도 넣고 있습니다. 
베타를 넣는 방법은 극히 보통으로 단색의 원하는 영역을 채우기 도구로 채웁니다.

캐릭터의 머리 쯔야베타 (광택을 표현하는 단색)는 [G펜][삽입/살포]을 사용해 그렸습니다. 
[보조도구] 상세 팔레트의 [삽입/살포]를 선택하고 [삽입] [살포]를 각각의 값을 [200]으로합니다.


캐릭터의 머리/복장이 겹치는 곳이나 안쪽 등 조금이라도 그림자가 되는 부분은 베타에서 과감히 채우기 화면에 신축성을 내고 있습니다.



[4] 캐릭터 탈색

메인 캐릭터의 선화가 끝나면 1번째 컷의 3번째 컷의 캐릭터를 탈색합니다. 
탈색은 캐릭터 등의 주위를 탈색 처리하는 것입니다. 
1번째 컷과 3번째 컷은 테두리에서 나오는 있으므로, 탈색 처리를하면 캐릭터가 눈에 띄기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탈색은 탈색하려는 범위를 선택하고 [편집] 메뉴 → [선택영역조정]를 사용합니다만, 선택영역이 세세한와 단순히 선택하는 것만으로는

알기 힘들고, 어떤 박자에 선택영역을 취소해 버리면 귀찮기 때문에 이번에는 선택영역 레이어를 만듭니다.

· 선택 레이어를 사용하여 탈색

① 먼저, [선택영역] 도구 → [올가미] 선택 캐릭터 주위를 대략적으로 선택합니다.



② 다음 [자동선택] 도구에서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불필요한 선택영역 부분을 클릭합니다. 
이렇게하면, 캐릭터 부분만 쉽게 선택할수있습니다. 
[자동선택] 도구에서 Alt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선택영역을 부분해제 할수있습니다.



③ 캐릭터 부분의 선택영역이 되면 [선택영역] 메뉴 → [선택영역▷스트로크]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택하고 레이어 바로 위에 선택영역이 녹색으로 채워진 선택영역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이 선택 영역 레이어는 일반 레이어처럼 취급 할 수있는 데다 선택영역을 저장해 둘 수 있으므로,

수고가 걸리는 선택을 할때나 선택영역을 쉽게하고 싶을 때, 나중에 같은 선택영역을 사용할때 편리합니다.

④ 선택영역 레이어에서 다시 선택영역을 만듭니다. 
선택영역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표시되는 메뉴에서 [레이어선택 영역][선택영역 작성]을 선택합니다.



이제 다시 캐릭터가 선택된 상태입니다.

⑤ 탈색에 대해 레이어 팔레트의 [화이트] 레이어 폴더에 신규 레이어를 만듭니다. 
[전경색][백색]을 선택해야합니다.



⑥ 캐릭터가 선택된 상태에서 [편집] 메뉴 → [선택영역조정]를 선택합니다. 
[선택영역조정] 대화상자에서 [외부묘화]를 선택하고 [선 두께] 12px로했습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캐릭터 주위가 조정됩니다. 
※ 아래 그림에서 경계선 부분이 알기 쉽게 [용지] 레이어를 숨겼습니다.



⑦ 만든 경계선에 불필요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세부사항을 조정합니다. 
불필요한 부분은 지우고 머리 시설 등 둥글어지고있는 부분은 곤두 세우고 있습니다.



사용한 선택영역 레이어는 Part 1에서 작성한 [선택] 레이어 폴더로 이동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방금전의 선택영역 레이어를 이용하여 캐릭터에 쓰고있는 테두리를 감추었습니다.

이제 선화가 완료되었습니다.



Posted by 네로네로